아프리카 의료로 인류애를 실천해온 슈바이처 박사는 교육에서 핵심적인 것 세가지를 꼽으라는 질문에 첫째도 본보기,둘째도 본보기,셋째도 본보기라고 답했다.칸트는 ‘어느 누구에게도 나와 똑같이 행하라고 말할 수 있게 행동하라’고 말했다.굳이 슈바이처나 칸트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학습자의 롤모델이 되기 위한 교사의 으뜸 책무는 ‘반듯한 삶의 전형을 보여야한다’는 것임을 알고있다.교직 성직자같이 변화시키려는 대상이 인간인 직업군의 사람들에게 특히 윤리적 책임감이라는 소명의식이 강조되는 이유이다.

교사의 윤리적 결함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실현하는 일이라는 이 정의는 교육은 도덕적으로 정당해야함을 일깨운다.일반인에게는 도덕적결손이 원칙과 양심을 위배했다는 과오에 불과하다면 교사의 도덕적결손은 인간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교육을 더 이상 수행할 수 없는 치명타이다.도덕적 흠집있는 교사가 전하는 지식과 사표로서의 됨됨이인 인격은 학생들에게 전혀 울림으로 작동못하기 때문이다.

성추행 구설수의 김건모노래가 우리 감성을 더는 자극못할 것은 자명하다.우리는 노래를 들을 때 노래를 부른 사람의 감성도 가사도 다 진실하다는 전제 아래 감정이입을 시키는데 그 전제가 깨지면 듣는 귀가 달라진다.교사의 도덕성결함도 마찬가지이다.우리는 수업들을때 수업을 전하는 교사의 신뢰여부를 떠올리지 않으면서 몰입한다.교사의 주장 그대로 옳고 그름을 수용한다.그러나 일단 드러난 교사의 비도덕성은 우리로 하여금 더 이상 그런 몰입을 할 수 없게한다.

교육학자 김인회는 교수에 요구되는 특징은 도덕적 엄격성 내지는 자기통제의 규범성이라고 말한다.서울대 학생들이 조국 전 장관 파면촉구 서명운동을 시작했다한다.수업이 설령 된다한들 학생들의 학습권이 잘 보호받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군주의 가장 훌륭한 요새는 백성들에게 미움을 받지 않는 것이다’라는 말처럼 교수에게는 학생들이 따르는 것이 좋은수업의 시금석이다.존엄과 신뢰가 사라진 강의실의 교수와 학생,상상만으로도 버겁다.

조미현 교육출판국장 mihyunck@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