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아시죠?
사용자가 콘텐츠 다운로드해 이용하는 미디어
iOS·안드로이드 모두 사용 가능… 대부분 무료

스마트폰이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면서 방송 형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요즘은 손에 쥔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내가 원하는 방송을 골라 듣는 개인 맞춤형 방송인 ‘팟 캐스트’가 인기다. 지난해 정치·사회 전반에 걸쳐 큰 바람을 일으켰던 ‘나는 꼼수다’(이하 나꼼수)의 등장으로 팟캐스트가 널리 알려지면서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다. ‘사용자 중심의 미디어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팟캐스트를 정의해 보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한다.



■ 팟캐스트란?

 
팟캐스트(Podcast)는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oradcasting)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신조어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팟캐스트를 애플의 아이튠즈를 통해서만 이용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제로는 다른 스마트폰이나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PMP)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기존 라디오나 TV는 사용자가 프로그램 방송시간에 맞추어야 했지만, 팟캐스트는 사용자가 직접 오디오 파일 또는 비디오 파일 형태로 지원되는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원하는 것만 지정해 놓고 청취하고 싶을 때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 형태다.

이러한 방식은 이미 2001년부터 웹 라디오, MP3 플레이어 등에 이용되기 시작했으며, 2004년 온라인 상의 얼리어댑터들과 블러거들 사이에서 ‘팟캐스트’라는 말이 통용되기 시작했다. 이후 2005년 6월 애플이 아이튠즈에 팟캐스팅 기능을 추가하면서 애플의 전유물처럼 인식되었다.



■ 팟캐스트 이용방법

애플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경우 음악이나 영상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아이튠즈’ 안에 팟캐스트 항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준비 과정 없이 등록되어 있는 팟캐스트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팟캐스트의 경우 가입 절차나 로그인 없이 즉시 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인터넷방송 콘텐츠 이용보다 편리하며,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에 비해 끊김 없이 청취가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게다가 대부분이 무료로 서비스되기 때문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만 넉넉하다면 무한 이용이 가능하다.

반면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에서는 별도의 팟캐스트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다. 여러가지의 팟캐스트를 한곳에 모아 놓은 펀캐스트(Funcast), 심플리더(Simple Reader)와 같은 전용 리더를 설치하면 좀 더 편리하게 팟캐스트를 이용할 수 있다.



■ 팟캐스트 200% 활용하기 

지상파 방송이 하는 시사 프로그램의 경우 밤 늦은 시간이나 오전 시간대에 편성되어 챙겨보는 불편함이 있는 반면, 팟캐스트를 통하면 원하는 시간에 반복해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심층적인 보도 청취에 유리하다. 이 때문에 ‘나꼼수’를 비롯해 ‘손석희의 시선집중’, ‘유시민 노회찬의 저공비행’ 등 시사 토론 형태의 팟캐스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팟캐스트는 방송뿐만 아니라 동영상 강의, 보이스 북, 영상 갤러리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서비스 되고 있어 활용 폭이 넓다.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공부와 독서의 도구로 활용하는 이용자도 점차 늘고 있다. 출퇴근 시간에 영어 강의 팟캐스트를 다운로드 받아 짬짬이 들으면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고, 잠들기 전에는 책 읽어주는 팟캐스트를 통해 새로운 독서의 즐거움도 느껴볼 수 있다.

김동화 webmaster@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