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혜숙의 미·식·공·감(美·食·공·感)
민통선 샘물 머금은 고추냉이… 알싸하고 은은하게 톡쏘는 풍미

우리 지역의 모습은 어떨까? 지역신문발전위원회 기금을 지원받아 수행하는 지역민참여보도는 지역에 거주하는 시민기자의 관점에서 취재한 우리마을 소식과 현안을 보다 생생하게 독자들에게 전한다.건강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는 요즘,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강원도 명산을 비롯한 국내 유명산은 물론 한국인이 가장 가고 싶어하는 세계의 산 트레킹 코스를 소개하고,지역의 특색있는 음식과 고개 등도 색다른 시각으로 독자들에게 다가간다.이번 지역민참여보도는 올 11월까지 매달 다양한 주제로 신문지면에 보도된다.

염혜숙의 미·식·공·감(美·食·공·感) - 로컬푸드를 찾아서
1. 드라마틱 철원 샘통 물고추냉이


▲ 고추냉이
▲ 철원 샘통고추냉이
▲ 철원 샘통고추냉이
▲ 철원 샘통고추냉이

천연 암반수 유일무이 수경재배
본고장 일본 바이어 잇따라 방문

전 세계 유일의 접경지역을 품고 있는 철원.남북관계가 개선된다면 또 다른 패러다임으로서의 변화를 원하는 핫플레이스를 꿈꾸며 오늘도 평화로운 긴장상태가 흐르고 있다.

하지만 역으로 인간의 왕래가 없는 DMZ와 국가지질공원에 지정된 한탄강 지류의 현무암 지대,그리고 큰 일교차라는 천혜의 자연 생태적 조건으로 인해 오대쌀을 비롯한 로컬푸드들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민간인 통제구역 안의 샘통은 섭씨13도로 연중 일정한 수온의 마르지 않는 샘물이 솟아 흐르며,겨울철 설경 위에서 철원군의 군조이기도 한 두루미를 비롯한 철새들이 노니는 광경을 볼 수 있는 최전방의 청정지역이다.천연 암반수가 샘솟는 곳에 위치한 철원 샘통 물고추냉이 영농조합법인은 와사비(물고추냉이의 일본어 표기)의 수경재배가 유일무이하게 가능한 곳이다.국내 물고추냉이 재배의 활성화와 기술보급의 선구자인 박정원 대표가 90년대 후반부터 일군 농장으로 시작해서 현재는 와사비의 본고장인 일본에서 조차 바이어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 맥적
▲ 맥적
와사비 페스토를 곁들인 맥적(貊炙)구이와 계절 채소

맥적의 ‘맥’이란 고구려에 살던 우리 민족을,‘적’이란 고기를 꼬챙이에 꿰어 구운 음식의 형태를 뜻한다.된장으로 양념하여 재운 돼지고기를 숯불에 익혀 내는데, 드라마 ‘대장금’에도 등장하여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한식의 대표적 육류 음식격인 불고기나 너비아니의 전통을 잇는 식문화 역사 속 유서 깊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이 맥적구이를 담음새와 스타일링을 현 시대에 맞게 재해석해 보았다.철원의 현무암 대지를 모티브로 블랙스톤의 받침과 도자기를 사용하였고,흑백의 강렬한 대비를 주어 철원이 처한 현실을 형상화 하였다.여기에 갖가지 채소와 식용 꽃들로 포인트를 주어 철원의 제2의 부흥시대 ‘블루밍 철원’에 대한 기원을 접시에 담아보았다.한창 제철인 텃밭의 채소들과 한입 크기로 자른 맥적구이를 와사비 근경(뿌리)과 잎,줄기까지 활용해 만든 페스토에 찍어 먹는 메뉴로 알싸하면서도 은은하게 톡 쏘는 풍미가 이 계절 지친 입맛을 달래 준다.

■ 맥적

▶재료(2인기준) = 돼지고기 목살 300g,부추 10g,쪽파 10g,마늘 2쪽,돼지고기 양념(된장 1큰술,갈은 와사비 잎 2큰술,청장 1작은술,술 1큰술,조청 1큰술,설탕 1/2큰술,참기름 1/2큰술,깨소금 1/2큰술),계절 채소 모듬

▶만드는법

1. 돼지고기에 잔 칼집을 내고 분량의 양념장을 완성해 재워 둔다.

2. 양념이 베이면 직화에 구워 먹기 좋게 썬다.

■와사비페스토

▶재료 = 와사비 잎과 줄기 50g,와사비 근경(뿌리)50g, 구운 잣 60g,올리브오일 100ml,구운소금,후추 약간

▶만드는법 = 모든 재료를 블렌드에 넣어 곱게 갈아 페스토를 완성한다.




>>> 푸드디렉터 염혜숙
▲ 푸드디렉터 염혜숙
▲ 푸드디렉터 염혜숙

-푸드 컨설팅 전문 업체 ‘Style-Yum’대표.
-한국 식생활 교육원 이사.
-농림부 주관 ‘쌀사랑 요리대회’ 심사위원.
-영동대 호텔외식조리학과 외래교수 출강.
-쿠켄, CJ, 오뚜기, 피자헛, 파리바게뜨, 농심, 풀무원, MBC, EBS 등 푸드스타일리스트 활동.
-식품 전문 홈쇼핑 상품 메뉴개발 및 외식업체 메뉴개발 총괄 디렉터 활동.
-숙명여자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식문화 석사 졸업.
-프랑스 파리 Ecole des Fleuristes de Paris D’art de la Francais table 수료.
-저서=김영사 ‘홍차 Black Tea 101’

styleyeom@daum.net


※ 기사에 게재된 레시피와 사진의 저작권은 저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