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온라인 등 전방위 확산
제품 공동구매·체험·육아 품앗이

“혼자 하면 벅찬 육아,함께 하면 즐거워요.”

초저출산 시대,출산과 양육의 어려움을 공유하며 지혜롭게 극복하는 육아 커뮤니티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과거 육아 커뮤니티는 대개 지역 내 보건소 주도로 수동적으로 운영됐지만 최근 전국 곳곳에 확산되고 있는 공동육아협동조합부터 온라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과 규모로 부모들의 자발적 육아 커뮤니티가 조직되는 것은 물론 커뮤니티의 활동이 전방위로 확대되며 저출산 극복에 힘을 보태고 있다.

육아 커뮤니티의 기본 활동은 정보 공유다.온·오프라인 상관없이 모든 육아 커뮤니티는 (예비)부모가 모여 정보를 나누며 출산과 육아에 대한 두려움과 시행착오를 줄이고 노하우를 공유해 좀 더 원활하고 즐거운 양육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교류 과정에서 서로의 처지를 공감하고 위로받는 것은 덤이다.특히 최근 아빠들의 육아가 증가하는 것과 관련 비교적 양육 정보에 무지한 아빠들을 위한 부모 교육도 늘어나는 추세다.

육아에 필수적인 제품을 공동 구매해 비용을 줄이거나 부모와 아이들을 위한 활동·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도 육아 커뮤니티의 주요 활동 중 하나다.또 양육 시간을 줄이기 위한 ‘육아 품앗이’를 진행하기도 하며 규모가 큰 커뮤니티에서는 한발 더 나아가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부모를 위한 일자리를 창출해 제공하고 엄마와 아이가 살기 좋은 사회로의 변화·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끌기도 한다.이처럼 진화된 육아 커뮤니티는 ‘나홀로 육아’가 두려워 출산을 포기했던 부부에게 다시 선택권을 부여하고 일과 가정을 모두 즐길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강원도는 이 같은 육아 커뮤니티 효과에 주목,지자체 최초로 ‘소규모 육아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을 도입했다.김유진 강원도 출산정책담당은 “거리 문제 등으로 도내 육아 커뮤니티가 타 지역에 비해 적은 편”이라며 “도내 육아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면 바람직한 양육법이 공유되고 행복한 가정문화가 조성돼 저출산 극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유란 cyr@kado.net

도내 주요 육아 커뮤니티 현황
지역  단체(모임)명
춘천  보건소 임신·육아교실/춘천좋은엄 마모임/공동육아협동조합
 (신나는어린이집·통통어린이집·꿈
 꾸는숲어린이집)
원주  토닥토닥원주맘/아이엠 원주맘/원
 주 맘스홀릭
강릉  행복한 강릉맘/강릉맘마미아/
 공동육아협동조합(산들바람어린이집)
동해  동해맘의 중고나라(동중맘)/보건소  임신육아교실/아따품앗이
태백  맘카페-태백맘들의 수다방
삼척  스마일키즈/스마일맘/코코/연상연
 하/공동함크아/재능나눔/놀이더하
 기/알록달록/도담도담/숲학교/아름
 드리/다문화소모임
홍천  보건소 영양플러스/홍천엄마사랑
평창  자연과 함께 하는 숲 태교/엄마사랑  아가튼튼 모유수유 교실/베이비 마
 사지&요가교실
정선  맘스놀이터
철원  철원맘
화천  화천마미핸즈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