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은반 위 뜨거운 꽃 한송이
발레 연상되는 동작 예술성 강조
점프·스핀 몸짓으로 볼거리 제공
싱글·페어·아이스댄스로 세분
기술점수·예술점수로 합산 순위

‘피겨여왕’ 김연아의 인기에 힘입어 국내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은 피겨스케이팅은 ‘동계올림픽의 꽃’이라고 불리는 경기다.배경 음악에 맞춰 얼음 위에서 발레를 연상시키는 동작으로 예술성을 강조하는 한편 점프 동작과 스핀 동작까지 역동적인 움직임으로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한다.피겨스케이팅은 ‘얼음 위에 도형을 그리는 동작’을 뜻한다.첫 올림픽에 모습을 보인 피겨스케이팅은 1908년 런던 올림픽 당시 컴펄서리 스케이팅과 프리스케이팅 두 가지로 구성됐다.컴펄서리 스케이팅은 일정한 형태의 도형을 선수들이 스케이트 날로 얼음 위에 그리면 심판들이 얼마나 정확하게 그려졌는지 살펴서 점수를 매겼다.이후 컴펄서리 스케이팅의 점수 비중이 높은 데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재미도 없어 방송 중계에 적합하지 않자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은 1990년 컴펄서리 스케이팅을 폐지,현재는 피겨스케이팅은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으로 치러지고 있다.

피겨스케이팅은 남·여 싱글,페어,아이스댄스 종목으로 세분된다.남·여 싱글을 말 그대로 혼자서 연기를 하는 것이고 페어와 아이스댄스는 남·여 두명이 짝을 이뤄서 연기를 펼친다.페어는 두 선수가 얼마나 똑같은 동작으로 연기하는 지가 관건이다.여기에 남자가 여자 파트너를 머리 위로 들어 올리는 리프트 동작이 추가돼 곡예를 하는 듯한 짜릿한 연기를 보여주는 게 특징이다.반면 아이스댄스는 ‘볼룸 댄스’를 얼음 위에서 연기한다고 보면 된다.페어와 달리 파트너를 어깨높이 이상 들어 올릴 수 없고 연기하는 동안 두 사람이 양팔 길이 이상으로 떨어져도 안 되는 게 가장 큰 차이점이다.

피겨에 가장 어려운 점은 채점 기준이다.점프(6가지)와 스핀(14가지) 등 다양한 요소에 대한 기술점수(TES)와 스케이팅 기술,동작의 연결,연기,안무,해석 등 5가지 세부 요소로 세분된 예술점수(PCS)를 합쳐 총점을 준다.점프는 스케이트날 앞의 톱니인 ‘토(toe)’를 얼음에 찍고 도약하는 ‘토 점프’(토루프·러츠·플립)와 스케이트 날의 양면을 활용해 도약하는 ‘에지(edge) 점프’(악셀,루프,살코)로 크게 구별된다.점프의 난도는 토루프(T) < 살코(S) < 루프(Lo) < 플립(F) < 러츠(Lz)순이다.악셀 점프는 반 바퀴를 더 도는 기술이다.현재 심판진의 구성은 ‘테크니컬 패널(Technical Panel)’과 ‘저징 패널(Judging Panel)’로 나뉜다.테크니컬 패널은 선수들이 펼친 기술이 제대로 수행됐는지 결정한다.심판으로 불리는 저징 패널은 테크니컬 패널이 결정한 기술에 수행점수(GOE·Grade of Execution)를 매긴다.피겨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아름답게 연기를 하느냐도 중요하다.이것이 바로 예술점수(PCS)다. PCS는 심판들의 고유 영역이다.


아이스댄스 민유라-겜린
▲ 아이스댄스 민유라-겜린

종목 따라 스케이트 날도 제각각

눈여겨볼 키포인트
피겨, 짧고 두껍고 톱니 달려
빙속, 길고 뒷부분 날 분리돼


피겨스케이팅,스피드스케이팅,쇼트트랙은 스케이트를 신고 빙판위에서 경기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경기규칙과 방식은 저마다 특색을 갖고 있다.다른 경기방식만큼 차이나는 것이 바로 ‘스케이트 날(블레이드)’이다.피겨스케이팅은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스피드스케이팅은 빠른 역주에 중점을 둔다.쇼트트랙은 상대와 치열한 머리싸움 속에 누가 더 빨리 결승점을 통과하느냐가 경기의 목적이다.다양한 방향 전환과 점프가 필수인 피겨스케이팅의 날은 짧고 두껍고 톱니가 달렸다.앞쪽에 톱니 모양의 토(toe)가 달려있고 두께도 4~5㎜로 두껍다는 것이다.얼음을 찍고 도약하기 위한 장치다.날은 평평하지 않고 중앙에 홈이 파여 있어 양쪽 가장자리가 솟아있는 모양이다.

400m 트랙을 도는 스피드스케이팅의 날은 직선주로가 많기 문에 일자로 곧게 뻗어 있다.폭도 1~1.4㎜로 좁고 길이도 피겨스케이팅과 쇼트트랙과 비교해 길다.스피드스케이팅의 목표는 속도를 끌어올리는 것이다.이 때문에 스피드스케이팅 장비는 오직 빠른 속도에 맞춰 발달해왔다.가장 대표적인 장비가 ‘클랩스케이트’다.스케이트 날이 부츠에 완전히 고정돼 있지 않고 스텝을 옮길 때마다 스케이트 날의 뒷부분이 분리된다.클랩스케이트 덕분에 뒤꿈치를 들어도 날이 빙판 위에서 떨어지지 않아 끝까지 빙판에 힘을 줄 수 있어 속도를 붙이기 쉽다.

111.12m의 코스에서 경쟁하는 쇼트트랙은 상대방과 치열한 두뇌 싸움을 펼치며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는 게 중요하다.좁은 트랙에서 상대를 추월하려면 코너링에서 속도를 조절하는 게 핵심이다.오픈 경기로 뛰다 보니 안전을 위해 날의 뒤끝이 둥글게 깎여있다.트랙 길이의 50%에 가까운 53.81m가 곡선 구간인 쇼트트랙의 특성 때문에 날이 코너의 방향에 따라 왼쪽으로 휘어있는데 이를 ‘벤딩’이라고 한다. 평창올림픽 이동편집국/김호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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