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춘천에서만 느낄 수 있는 역사와 감성 음식으로 맛보다

춘천 중앙시장 일대 맛집
슬럼화되던 오래된 뒷골목 위치
이색적인 분위기 연출 육림고개
역사·전통의 춘천 대표 시장
청년 손길로 재탄생 중앙시장
현지인 맛집·핫플레이스 조화

김도운 2018년 07월 19일 목요일
▲ 사진 왼쪽부터‘가라지’,‘낭만국시’,‘퍼후에’,‘금선식당’ 대표메뉴들.
▲ 사진 왼쪽부터‘가라지’,‘낭만국시’,‘퍼후에’,‘금선식당’ 대표메뉴들.
▲ 육림고개에 자리한 ‘꼬삔이식빵’의 대표 메뉴 무지개 식빵.
평범한 식재료와 메뉴지만 춘천에서만 느낄 수 있는 역사와 감성을 담아 오감을 자극하는 특별한 음식점들이 있다.슬럼화되던 오래된 뒷골목에 젊은 감성을 가득채워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육림고개와 오랜기간 춘천 대표 시장으로 자리하고 있는 중앙시장 곳곳에는 ‘춘천의 맛’을 담은 유명 맛집들이 숨어있다.춘천 사람들에게는 친숙한 현지 맛집으로,식도락 여행을 떠나는 관광객들에게는 강원도 맛집으로 불리는 핫 플레이스다.새롭게 출발한 청년음식점 부터 수십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음식점까지 균형잡힌 맛있는 음식과 함께 전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춘천 중앙시장 일대 대표 맛집들을 찾았다.


● 육림닭강정

육림닭강정
육림닭강정
대표메뉴-조청으로 맛을낸 닭강정

주소-춘천 중앙로 77번길 30

영업시간-오전11시30분∼오후8시30분

휴무-매주 수요일



● 가라지

▲ 가라지
▲ 가라지

대표메뉴-훈연바베큐,파스타

주소-춘천 중앙로 77번길 31

영업시간-오전11시30분∼오후9시30분



관광객들과 젊은이들로부터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핫플레이스,육림고개에 사이좋게 마주보고 있는 두 맛집이 있다.어머니가 운영하고 있는 ‘육림닭강정’과 아들이 운영하고 있는 ‘가라지’로 길하나를 두고 모자가 오붓하게 운영 중이다.오래전부터 육림고개에서 튀김집을 운영하던 어머니의 노하우와 골목,음식 마케팅 관련업에 종사하던 아들의 아이디어로 육림닭강정이 탄생했다.이집 만의 자랑은 국내산 닭으로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100% 조청으로만 양념한 것.원가가 올라가지만 특별한 맛을 내기 위한 이곳만의 비법이다.10평(33㎡) 남짓한 공간이지만 9명의 직원이 근무할 정도로 입소문을 타고 전국 곳곳에서 방문객이 끊이질 않는다.건너편에는 아들이 운영하는 이국적인 분위기의 레스토랑이 있다.기존 오래된 카센타를 개조해 만든 레스토랑은 이름도 육림고개의 느낌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가라지(Garage)로 지었다.21시간 80∼90도의 저온 훈연으로 숙성한 바비큐와 다양한 파스타가 대표메뉴로 옛스러운 느낌과 함께 이국적인 분위기를 선사하고 있다.



● 어쩌다농부

어쩌다농부
어쩌다농부
대표메뉴-제철 요리

주소-춘천 중앙로 77번길 35

영업시간-주중 오전11시∼오후10시,

주말 오전11시30분∼오후8시

휴무-매주 월,화요일



농사 짓는 3명의 청년들이 함께 운영하는 ‘어쩌다 농부’는 직접 수확한 농산물과 유기농 식재료로 건강한 음식을 만드는 친환경 자연밥상 식당이다.직접 건강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농사를 짓고 소비자들과 함께할 수 있는 균형된 지역을 찾다 춘천까지 오게됐다.특히 직접 농사를 지으며 애써 키운 작물들이 소비자를 만나기 어려워지자 정직하게 농사를 짓는 농가들과 협업해 직접 유통부터 판매,조리까지 하게 됐다.건강한 음식으로 농업 활성화를 구축할 수 있는 진짜 팜테이블을 꿈꾸고 있다.인근 농가들로부터 공수한 신선한 재료로 만든 메뉴는 계절에 따라 항시 변경된다.봄에는 취나물 파스타,여름에는 토마토 요리,가을에는 단호박과 들깨,겨울에는 꼬막과 건나물로 만든 다양한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 조선커피

조선커피
조선커피
대표메뉴-직접 로스팅한 커피

주소-춘천 중앙로77번길 30-1

영업시간-오후12∼7시

휴무-매주 수요일



2015년 슬럼화되던 육림고개에 처음으로 자리를 잡아 육림고개 1세대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아날로그감성 까페다.아내와 함께 춘천 소양로에서 다방을 개조해 운영하던 커피전문점은 오래된 아날로그 감성에 매료된 대표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을 찾다 이곳에 정착했다.‘조선(Chosen)커피’라는 고풍스런 커피의 느낌과 선택된 커피라는 의미를 담아 상호명을 짓고 수탉을 심벌로 삼아 영혼을 깨우는 커피,아침을 깨우는 커피라는 의미를 담았다.25평(82㎡)의 작은 공간에는 오래된 자개장과 재봉틀,오디오 등으로 꾸며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고자하는 육림고개와 조선커피의 경영철학을 담았다.직접 커피공장도 운영해 신선하게 로스팅한 커피를 맛볼 수 있다.



꼬삔이식빵
꼬삔이식빵

● 꼬삔이식빵

대표메뉴-무지개식빵

주소-춘천 중앙로 77번길 17

영업시간-오전11∼오후7시

휴무-매주 일요일


친숙한 식빵이지만 이를 맛보기 위해 주말이면 긴줄이 이어질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빵집이 있다.서울 한옥마을에서 장사를 하다 육림고개의 특별한 분위기에 매료돼 청년지원사업을 통해 육림고개에 입점한 ‘꼬삔이 식빵’은 평범한 식빵에 형형색색의 천연재료를 담아 보기좋고 먹기좋은 식빵을 고안해 냈다.계량제와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고 치자와 오징어 먹물 등 천연색소로 맛을 낸다.여기에 치즈와 밤을 첨가해 남녀노소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빵을 유별나게 좋아하는 두 부부가 스스로가 만족할 수 있는 빵을 만들고자 시작한 사업은 개업 이후 매출이 두배넘게 상승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금선식당
▲ 금선식당
● 금선식당

대표메뉴-순대국밥,곱창국밥

주소-춘천 약사고개길 15-1

영업시간-오전9시∼오후9시



할머니집
할머니집
● 할머니집

대표메뉴-순대국밥,곱창국밥

주소-춘천 명동길 29번길 11

영업시간-오전9시∼오후9시



정겨운 춘천중앙시장 속 한 두명이 겨우 지나갈 수 있는 좁은 길 하나를 두고 마주한 전통있는 두 국밥집이 있다.춘천 대표 국밥집으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금선식당’과 ‘할머니집’은 5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며 중앙시장의 터줏대감으로 자리하고 있다.무심한 듯 손님을 대하지만 수십년간 자리를 지켜오며 맛을 잃지 않는 구수하고 푸근한 고향의 맛이 담겨있다.주중 점심시간과 저녁시간에는 직장인들의 든든한 한 끼와 해장을 책임지고 주말에는 입소문을 타고 전국에서 온 관광객들로 붐빈다.이곳만의 특별한 비법으로 누린내를 잡았으며 다른 곳과 달리 양념이 함께 올려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퍼후에
퍼후에
● 퍼후에

대표메뉴-베트남 쌀국수

주소-춘천 명동길29번길 8-4

영업시간-오전11∼오후8시30분



2015년 중앙시장에서 근무하던 남편과 베트남 아내가 차린 ‘퍼후에’는 베트남 현지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춘천 대표 베트남 요리 전문점이다.9형제 중 8째로 10대부터 요리를 해오던 아내는 혼인 후 외국인 요리경연대회에서 상을 휩쓰는 등 남다른 요리실력으로 남편의 권유에 오래 비어있던 상가를 개조해 출점을 결심하게 됐다.대표메뉴는 비법육수로 특별한 맛을 내는 소고기 쌀국수다.최근에는 볶음 쌀국수와 볶음밥,베트남 커피와 버블티 등 베트남 현지에서만 맛볼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해 판매 중이다.베트남의 맛을 한국에 알리고 나아가 한국의 맛을 베트남에 알리고자 베트남에 한식당을 차리는 것을 목표로 한식 세계화도 꿈꾸고 있다.



낭만국시
낭만국시
● 낭만국시

대표메뉴-잔치국수,비빔국수

주소-춘천 명동길29번길 3

영업시간-오전8시∼오후7시

휴무-매주 일요일

‘낭만국시’는 평범하고 친숙한 국수를 판매하고 있지만 이른 아침이나 비가오는 날이면 작은가게가 손님들로 가득찰 정도로 현지인들의 입소문을 타고 있는 맛집이다.부모와 딸,아들 등 한 가족이 함께 운영하고 있는 이곳은 단촐한 메뉴지만 남녀노소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잔치국수와 칼국수,비빔국수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학생이나 노인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는다.조미료를 일체 넣지 않고 남해안에서 직접 공수한 멸치로 맛을 낸 구수한 육수를 맛볼 수 있으며 평범해 보이지만 기본에 충실한 맛으로 직접 담근 맛깔난 김치와 환상궁합을 자랑한다.한명의 손님이라도 고객이라 생각하고 음식의 맛과 함께 청결과 친절을 먼저 생각하는 남다른 서비스를 실천하는 것이 낭만국시 가족의 경영 철학이다.



● 팬더하우스

대표메뉴-튀김만두,쫄볶이
주소-춘천 명동길 49
영업시간-오전10시∼오후8시30분

● 또또아

대표메뉴-튀김만두,쫄볶이
주소-춘천 명동길 49
영업시간-오전10시∼오후9시

● 슈퍼스넥

대표메뉴-튀김만두 외 분식
주소-춘천 명동길 50
영업시간-오전9시30분∼오후8시


춘천 ‘튀김만두 거리’로 불리며 중앙시장에 옹기종기 모여 있는 분식집들이 있다.다른 지역에서는 맛볼 수 없는 주머니 모양의 바삭한 튀김만두와 쫄면과 후추가 들어가 달콤하고 매콤한 떡볶이가 대표 메뉴다.1970년대 부터 이곳에 자리잡은 분식점들은 공통된 메뉴로 주문과 동시에 야외에서 즉석으로 만두를 튀겨낸다.오래된 명성과 함께 옛스런 분위기를 그대로 간직한 이곳은 어른들에게는 추억의 맛을,젊은이들에게는 색다른 맛을 제공하며 남녀노소 모두의 입맛에 맞는 분식의 정석을 실천하고 있다.춘천 현지인을 비롯해 전국에 입소문이나서 주말이면 긴 줄이 이어지는 진풍경이 펼쳐진다.‘또또아’와 ‘팬더하우스’와 함께 ‘슈퍼스넥’에서는 튀김만두와 떡볶이를 비롯해 인근 어르신들에게는 돌솥비빔밥도 대표 인기 메뉴다.

김도운 helpkim@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http://www.kado.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HOT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