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원성당서 성체현양대회 봉헌
가톨릭 신자·사제 800여명 참석
장기기증과 헌혈운동 부스 운영

▲ 천주교 춘천교구와 원주교구는 11일 횡성 풍수원성당에서 제97차 성체현양대회를 거행했다. 사진제공 = 천주교 춘천 교구
▲ 천주교 춘천교구와 원주교구는 11일 횡성 풍수원성당에서 제97차 성체현양대회를 거행했다. 사진제공 = 천주교 춘천 교구

[강원도민일보 김진형 기자]코로나19 사태 이후 도내 천주교계가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였다.올해로 97회째를 맞은 풍수원 성체현양대회가 천주교 춘천교구(교구장 김운회)와 원주교구(교구장 조규만) 공동 주관으로 11일 횡성 풍수원성당에서 봉헌됐다.

이날 성체현양대회에 참가한 800여명의 가톨릭 신자,사제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기념하면서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충실히 살아갈 것을 고백했다.

1부 미사는 조규만 교구장이 주례를 맡은 가운데 원주·춘천 양 교구 사제단의 공동 집전으로 거행됐고,2부 성체행렬은 김운회 교구장의 인도로 풍수원 성당에서 성체동산까지 십자가,신자,성가대,사제단,성체,사제단,신자 순으로 진행됐다.

또 장기기증과 헌혈운동 특별부스가 운영돼 본당별로 취합된 장기기증 신청서와 헌혈 증서를 봉헌하며 생명과 나눔정신을 실천했다.

조규만 원주교구장은 “세상이 발전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예전보다 더 잘 살게됐지만 여전히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굶어가고 있다”며 “아직도 삶히 힘든 사람들의 절실함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고 강론했다.

한편 예수의 성체를 상징하는 빵과 성혈을 상징하는 포도주를 먹는 의식을 치르는 성혈대축일을 기념해 열리는 풍수원 성체현양대회는 지난 1920년 시작된 이후 한국전쟁 기간을 제외하고 해마다 열려 왔다.

대회 초기 천주교 박해에도 불구하고 성체에 대한 깊은 신심을 바탕으로 신앙생활의 자신감을 키웠던 이 대회는 시간이 지나면서 교회로 묶인 지역 공동체의 화합을 다지는 자리로 발전,1996년부터 원주교구와 춘천교구가 공동으로 열고 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사전 참가자 명단을 확인한 후 진행됐다.

김진형 formation@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