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투자선도지구 지정 불발
37년간 개발제한 재산권 침해
시·시민·상공인 차기 공모 준비

[강원도민일보 구정민 기자]삼척 원자력발전소 해제 부지의 투자선도지구 지정이 무위로 돌아간 가운데,삼척상공회의소가 정부차원의 지원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삼척상의는 17일 ‘대진원전구역 지정철회 1주년,정부 지원대책 촉구’라는 제하의 성명서를 발표,“주민들과 상공인들은 대진원전구역 해제 부지가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될 것을 학수고대했으나,예상과 달리 전북 김제만 선정됨으로써 크게 실망하고 있다”며 “향후 재공모가 진행될 경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삼척시가 투자선도지구 지정을 요청한 ‘대진원진지구’는 지난 1982년부터 2019년까지 37년간 330만㎡에 달하는 넓은 부지가 원전 예정지로 고시되면서 재산권 피해는 물론,각종 개발행위 제한으로 황폐화된 부지로 방치되고 있다”며 “이에따라 정부의 자발적 지원을 기대하지 않고 지역 스스로 민간 투자를 유도하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정부의 투자선도지구 지정을 요청했으나 결국 불발됐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는 해당 부지를 원전 지구 지정함으로써 시민들을 찬반으로 갈라 갈등과 반목으로 얼룩지게 했음에도 불구,일말의 책임감도 없이 이번 투자선도지구 지정 요청을 외면했다”며 시민들은 섭섭함을 넘어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따라 시와 시민,상공인들은 좌절하지 않고 다시 한번 시민 의지를 모아 다음 공모 기회를 준비하고 있는 만큼,정부는 결자해지 차원에서 원전지구 주민들의 재산권 회복은 물론,황폐화된 지역을 새로운 성장 동력의 거점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시민의 염원을 감안해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 구정민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