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시즌Ⅱ 강릉전략 포럼
“영동권 지자체 협력 필수, 인프라 구축 구체적 논의 선행”
시민의식부터 혁신적인 변화 필요
지자체간 지역별 강점에 맞춰 협력
특별위 구성 등 의회 적극적 지원
시민 한목소리로 정부 소통나서야
인접 시·군 파생적 발전 유도 기대
해양자원 등 차별화된 입지 여건

▲ 강릉시의회와 강원도민일보가 공동 주최·주관하는 ‘혁신도시 시즌Ⅱ 강릉 전략 포럼’이 23일 강릉 씨마크호텔에서 열렸다.
▲ 강릉시의회와 강원도민일보가 공동 주최·주관하는 ‘혁신도시 시즌Ⅱ 강릉 전략 포럼’이 23일 강릉 씨마크호텔에서 열렸다.

[강원도민일보 이연제 기자]
강릉시의회와 강원도민일보 공동 주최·주관으로 23일 강릉 씨마크호텔에서 열린 ‘혁신도시 시즌Ⅱ 강릉 전략 포럼’에서는 공공기관 및 기업 이전 방안과 혁신도시 유치를 통한 지역특화발전 전략이 다양하게 모색됐다.

전문가와 토론자들은 수도권 과밀화가 날로 심화되면서 인구와 경제력,정보·지식 등의 독점 폐해가 도출되고,지역은 곳곳에서 소멸 위기에 처하고 있는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혁신도시 시즌Ⅱ’의 조기 추진과 공공기관 및 기업의 지방이전 확대책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았다.특히 강릉을 비롯한 영동권의 경우 KTX강릉선 개통에 이어 부산∼강릉 동해선 철도(2022년),서울 수서∼원주∼강릉선(2024년),전남 목포∼강릉 강호축 철도(2026년)를 비롯 강릉∼고성 제진 간 동해북부선 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추진 등 광역철도망 확충사업이 줄지어 추진되는 것과 연계해 북방물류와 해양·관광산업 발전 기대가 어느때보다 커지고 있는 만큼 혁신도시 파급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진단이 내려졌다.

주제발표자와 토론자들은 “수도권 인구가 5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 독식·편중이 심화될 경우 전국의 지역은 고사 위기를 피하기 어렵고,지역소멸 또한 가속화된다는 점에서 혁신거점으로 공공기관 및 기업을 이전,지역과 공공기관·기업이 원-윈 할 수 있는 국토균형발전책을 조기에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번 포럼은 주민 대의기관인 강릉시의회에서 혁신도시 시즌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자는 차원에서 논의마당을 열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었다. 정리/이연제
 


◇ 사회

이이범 강릉원주대 교수

◇ 지정토론

원성권 가톨릭관동대 교수

조명호 강원연구원 박사

최익순 강릉시의회 행정위원장

김형익 강릉상공회의소 회장

최형호 강릉시 미래성장준비단장최동열 강원도민일보 강릉본부장


△원성권=“도내에서도 혁신도시 선정을 두고 경쟁이 치열한데 강릉은 바가지 요금과 불친절 서비스 등의 이미지가 강해 시민의식부터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현실적으로 의식구조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면 혁신도시를 통해 기업이 들어온다 해도 순간적인 빨대효과만 일어날 뿐이다.강릉에는 과학산업단지에 혁신할 수 있는 연구기관들이 많이 들어와있지만 제기능을 못한 부분도 고민해 봐야한다.혁신도시는 지역발전성과 연계를 시켜야 하는데 이는 정주여건 즉 일자리와 관련이 높다.일자리는 결국 기업이 만들어내는 것이고,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를 충분히 구축하지 못한다면 성공하기 힘들 것이다.”

△조명호=“혁신도시 내 제안된 공공기관을 두고 각 지자체 간의 경쟁이 벌어지게 되는데 현재 공공기관 이전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질지는 명확하지 않은 상태이다.기존 혁신도시 중심,도내 분산화(지역별),새로운 곳 모색 등 구체적으로 결정되지 않았으니,일단 강원도에서는 최대한 이전해 올 기관들을 많이 확보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도내 시·군 사회에서 각각 다른 기관들을 유인해와야 하기 때문에 시·군 별로 강점에 맞춰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면서 서로간의 협력도 필요하다.”

△최익순=“시가 혁신도시로 갈 수 있게 의회에서도 혁신도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야 한다.원주에서 지금껏 혁신도시 선정과 관련해 파생된 기업들의 유치 측면이 부족했던 점을 미루어보아 강릉시에서 혁신도시가 선정됐을 때 시에 적합한 해양,대기 환경,에너지 등과 관련해 파생되는 기업 대략 1000여개에 대한 인프라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대한 논의도 구체적으로 이뤄져야 한다.이와 함께 혁신도시 이야기가 나오면 항상 거론되는 도청 제2청사 영동권 이전 문제도 시 차원에서 검토 후 강력하게 요구해야한다.”

△김형익=“영동지역은 고성~삼척까지 약 230km,인구 48만명이 살고 있는데 지역에 비해 인구가 적어 균형이 맞지 않다.혁신도시의 취지대로라면 강릉에 거점도시가 육성돼 영동지역이 발전 혹은 유지될 수 있는 혁신도시를 확실히 심어줘야한다.그러나 모든 여건으로 봤을 때 굉장히 조건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껴진다.이에 영동지역의 6개 시·군 협의회를 구성해 한 목소리를 내야한다.강원도에서 혁신도시의 모든 여건을 갖추고 있는 강릉이 더 이상 정치적 여건과 역량에 의해 좌지우지되지 않고 시민 등이 한 목소리로 정부와 소통하는 등 극복해 나가야한다.”

△최형호=“제1혁신도시의 경우 광역시 혹은 원주,전주 등 인구 30만 이상 중형도시로 선정돼 균형발전 취지에 어긋나는 측면을 보였다.강릉은 영동권 중심도시로서 혁신도시를 유치하면 인접 시·군에 파생적 발전을 이룰 수 있다.앞으로 다가올 제2혁신도시는 강릉시와 같이 소외됐지만,교통,관광,문화,예술 등 다방면에서 발전 잠재력이 큰 도시에 조성돼야 진정한 국가균형발전이라 할 수 있다.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전 공공기관의 구성원들(직원)의 의사가 매우 중요하다.이에 강릉시는 ITS 세계총회,관광거점도시 등 역점사업들을 성공시켜 수도권 공공기관이 오고싶은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

△최동열=“강릉을 비롯한 영동권은 이제 사통팔달 KTX 고속철도망을 갖추고,항만과 공항 인프라까지 지근거리에 두루 갖춘 곳으로 변모하고 있다.그동안 지역발전에 발목을 잡아온 접근성 문제가 해소되고 있는 것이다.이런 기회 여건을 잘 활용하고 경쟁력을 갖춘 지역자산인 해양 바이오,관광,에너지,물류 유통을 중심으로 혁신도시 발전 모델을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혁신도시 시즌 Ⅱ를 맞아 영동권 전체의 열망을 모아 발전전략을 짜고,파급효과가 확대되도록 해야 한다.강릉을 비롯한 영동권은 해양자원과 관광,에너지 등의 측면에서 차별화된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다.” 정리=이연제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