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 미래세대 위해 지속가능한 도시 전환

▲ 이재수 시장
▲ 이재수 시장

코로나 상황이 하루빨리 종식돼 시민들의 일상이 회복되고 아이들이 뛰노는 모습을 보고 싶다.우리는 코로나 사태로 지난 삶을 되돌아보게 됐다.개발지상주의가 가져온 자연,생태계 파괴가 인류의 삶을 심각하게 위협한다는 것을 실감했다.새로운 방식으로의 삶의 전환은 선택이 아니라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춘천시정부는 민선7기 출범부터 지속가능한 도시를 핵심 목표로 제시했다.훼손된 녹지에 나무를 심고,자동차 중심의 길을,사람이 행복한 길로 바꾸고 탄소 기반 경제를 신재생에너지 경제로 전환하고 있다.시민의 자발적 실천으로 지속가능한 춘천이 되기를 염원한다.


원주시 - 감염병·재해로부터 안전한 원주 만들기 매진

▲ 원창묵 시장
▲ 원창묵 시장

원주시는 올해 시민 안전과 행복을 위해 더욱 경주하겠다.지난해 모든 시민이 코로나19로 인해 힘겨운 시간을 보냈다.새해에는 역학조사팀 신설,생활치료센터 활용 가능 산림휴양관 신축,문막교 재가설,원주천 학성지구 재해예방사업 등 감염병과 재해로 부터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데 매진하겠다.간현관광지 종합개발,반곡~금대지역 관광활성화,판부신촌 관광단지화 등 관광산업을 성공 육성하겠다.여주~원주 철도 건설,K-방역·진단 특화 산업단지 조성 등을 토대로 한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와 법정문화도시 가속,차별없는 복지 구현 등 원주의 주인공인 시민을 위한 도전과 성공을 이어가겠다.


강릉시 - 코로나 종식까지 빈틈없는 방역체계 추진

▲ 김한근 시장
▲ 김한근 시장

올해에도 코로나19 여파로 지역 경제의 큰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시민들의 힘과 지혜를 모아 슬기롭게 헤쳐나가겠다.코로나19 확산 차단에 모든 자원과 수단을 총동원하고 코로나 종식까지 신속하고 빈틈없는 방역체계를 이어가겠다.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어르신·지역공동체 일자리와 같은 공공부분 일자리를 확대하고,사회적 기업 육성,청년 맞춤 취업 지원을 강화해 지속 가능한 희망의 일터를 만들어 내겠다.개선된 교통망을 적극 활용해 도시전체를 아우르고,산업단지를 구축해 물류와 친환경·수소 산업을 적극 육성해 지역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겠다.


동해시 - 포스트 코로나 시대,안전 행복도시 동해 실현

▲ 심규언 시장
▲ 심규언 시장

다사다난했던 2020년 한해를 보내고 신축년 새해가 밝았다.올해 동해시는 변화와 혁신의 기조로 서민경제 활성화와 안전·보건·복지,시민 소득증대 등 시민 삶의 질 향상과 미래 세대를 위한 시책에 역점을 두고 행복시정을 운영하겠다.이를 위한 새해 시정목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변화와 혁신의 안전 행복도시 동해 실현’으로 정했다.40년의 역사 속에 이룩한 성장과 결실을 바탕으로 핵심사업의 성공적 마무리로 성과를 극대화하고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태백시 - 지역특화 강소도시 육성 전략적 시정운영

▲ 류태호 시장
▲ 류태호 시장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다.지난 한해 시정발전을 위해 변함없는 사랑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올해는 시개청 40주년이다.2021년은 ‘더불어 잘 사는 시민 행복도시 태백’을 건설하기 위해 시정을 운영하겠다.먼저 포스트 코로나,지역특화 강소도시 육성을 위해 전략적으로 시정을 운영해 나가겠다.일자리가 있는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힘쓰겠다.품격·실속 높은 도시공간 재창조를 위해 노력하겠다.사람중심 나눔복지,함께하는 교육복지를 실현해 나가겠다.


속초시 - ‘시민중심 행복도시’ 구현 초지일관 노력

▲ 김철수 시장
▲ 김철수 시장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다.새롭게 시작하는 기운이 가득한 새해에 소망하는 모든 일들이 꼭 이뤄져 8만2000 속초시민 모두가 행복해하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코로나 19가 우리의 일상생활을 뒤바꿔 놓았고 시민들의 경제와 민생은 녹록지 않다.이를 위해 ‘소통·생활·약속’의 ‘민선 7기 속초시정’ 700여 공직자들은 ‘시민중심 행복도시 속초’를 만들기 위해 각자의 노력과 역량을 최대로 발휘하고 초지일관의 자세로 속초의 밝은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해 철저히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다.


삼척시 - 계획된 사업·새로운 도전 중단없는 성장 박차

▲ 김양호 시장
▲ 김양호 시장

안타깝지만 올해도 코로나19와 함께 시작하게 됐다.하지만 전 공직자는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해 민선 7기 후반기에 접어든 올해 계획된 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과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며 중단없는 성장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이러한 의지를 담아 올해 목표를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으로 삼았다.먼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서민경제 회복과 일자리 확충을 핵심과제로 삼아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또 미래변화에 대비,언택트 시대에 맞는 특화된 관광도시 건설에 앞장서겠다.


홍천군 - 용문~홍천철도 4차 국가철도망 반영 총력

▲ 허필홍 군수
▲ 허필홍 군수

올해 군정운영의 사자성어를 동심만리(同心萬里)로 정했다.이는 코로나19로 군민들이 힘들지만 힘을 모아 어려움을 극복하자는 희망과 의지의 표현이다.먼저 주민자치시대를 열어가겠다.지역과제는 주민자치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진정한 자치주권이다.용문~홍천철도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고,새로운 성장산업을 육성하겠다.홍천만의 차별화된 체류형 관광시설을 확충하고,어린이 건강놀이터와 교육 공공성을 강화하겠다.또 신뢰경제와 사람중심의 군정을 실천하고 청정홍천을 지키겠다.


횡성군 - 경쟁력있는 농촌·따뜻한 복지·명품 교육 전개

▲ 장신상 군수
▲ 장신상 군수

신축년 올 한해는 ‘내가 이루는 도시,꿈을 이루는 횡성’을 완성하는 해가 될 것이다.이를 위해 코로나19 위기를 돌파하고 끊임없는 변화로 기회를 만들어가야 한다.가속화되고 있는 저출산·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주여건과 일자리,교육,주택 등에서 청년층 맞춤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다.이모빌리티 클러스터사업과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겠다.또 지역 현안과 관련된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긴밀히 협의하는 한편 경쟁력있는 농촌,따뜻한 복지,명품 교육정책에 심혈을 기울이겠다.


영월군 - 안정된 지역경제·군민중심 복지 실현

▲ 최명서 군수
▲ 최명서 군수

신축년 새해에는 군민 가정마다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고,우리 군정도 한 단계 더 도약해 새로운 희망과 활력이 넘쳐나기를 기대한다.지난해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온 군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똘똘 뭉쳐 동서고속도로 제천~영월구간 건설사업 확정과 태백선 차세대 고속열차 EMU-150 도입 등 놀랄만한 성과들을 이뤄내면서 군민의 저력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의미있는 한 해였다.올해에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한 안정된 지역경제 견인과 군민 중심의 따뜻하고 내실있는 복지 실현,안정적인 농업인 소득 보장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


평창군 - 가시적 성과 통한 ‘평화도시’ 완성도 제고

▲ 한왕기 군수
▲ 한왕기 군수

새해를 맞아 군민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모든 일을 이루고 기쁨이 가득한 나날이 되시길 바란다.지난 2년 민선7기 군정이 평화도시의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집중했다면 올해부터는 가시적인 성과로 평화도시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또 코로나19로 바뀌고 있는 문화관광 트렌드를 적극 수용,지역의 균형 발전을 이끌고 농촌은 스마트 농업과 유통체계 혁신으로 소득을 안정시키겠다.코로나19 이후에도 활력있는 지역경제를 위한 든든한 기반을 만들고 모두가 행복한 교육과 복지 지원으로 오늘보다 나은 내일의 희망을 만들어 가는데도 힘쓰겠다.


정선군 - 가리왕산·폐특법 등 현안에 행정력 집중

▲ 최승준 군수
▲ 최승준 군수

새해에는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혁신 전략으로 살맛나는 지역경제와 살기 좋은 농업·농촌,전국 최고의 복지도시 실현,한 번 더 찾고 싶은 문화관광 도시로 변모시키기 위해 군정을 펼쳐 나가겠다.특히 올해는 우리군의 현안사업인 가리왕산 정선알파인경기장의 올림픽유산 보존과 맑은 물 보전을 위한 도암댐 수질개선,폐광지역의 경제회생을 위한 폐광지역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효 폐지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군민 여러분도 변화되는 시대에 맞춰 도약의 기회로 삼고,군정에 관심을 통한 지지와 성원을 부탁한다.


철원군 - ‘일상 회복·희망 철원 건설’ 모든 역량 결집

▲ 이현종 군수
▲ 이현종 군수

올해는 예산 5295억원을 활용,‘일상으로의 회복,희망 철원 건설’이라는 군정 실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오대쌀을 대체 할 수 있는 고품질쌀을 개발하고 유네스코 세계 지질공원으로 인증된 한탄강과 근대문화거리,궁예태봉국 테마파크,금학산 등을 활용한 특화된 관광서비스로 관광객 유치에도 힘을 쏟겠다.또한 화지리와 신철원리,육단리 도시재생사업과 군단위 LPG 배관망 사업 및 도시숲 조성 등 생활인프라 조성에도 집중하겠다.소상공인을 지원하고,사회취약계층과 청년계층 일자리 지원사업에도 적극 투자한다.


화천군 - 코로나19 철저한 방역으로 지역경제 회생

▲ 최문순 군수
▲ 최문순 군수

올해는 군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코로나19 방역에 모든 힘을 쏟겠다.침체된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서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또한 군정의 최우선 시책인 교육복지 분야에서는 화천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해 전국 최초의 지자체 주관 종일돌봄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겠다.국방개혁 대안으로 추진 중인 사내면 군수특화산업단지 조성에도 군정 역량을 모으겠다.코로나19로 인해 화천산천어축제 중 일부 프로그램인 얼음낚시 체험에 지장이 불가피하다.위기를 기회로 삼아 올해를 산천어 식품 산업화의 원년으로 만들겠다.


양구군 - ‘우보천리’ 되새기며 통일시대 양구비전 구상

▲ 조인묵 군수
▲ 조인묵 군수

새해에는 지역경제 부양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안전과 복지,문화와 체육 그리고 균형발전에 역량을 집중하겠다.특히 국방개혁과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는 방역 지침을 준수한 스포츠와 문화마케팅,양구사랑상품권 유통 확대,금융지원 확대 등을 통한 소비 촉진으로 활성화 시키겠다. 또 고속화철도 명품 양구역세권 준비도 철저히 하고 통일시대를 대비한 미래 양구비전 전략사업구상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우보천리(牛步千里)라는 말을 되새기며 우직한 걸음으로 꿈을 향해 성실히 나아간다면 희망찬 미래가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인제군 - 7개 핵심전략 발판 지역 백년대계 온 힘

▲ 최상기 군수
▲ 최상기 군수

희망찬 신축년 새해가 밝았다.민선7기 3년차를 맞아‘더욱 발전하는 인제,저녁이 밝은 인제’가 되기를 기원한다.지난해는 코로나19 사태라는 어려움에도 불구,흔들림 없는 대응태세로 확산을 저지하면서 위기관리능력 증명에 힘쓴 한 해였다.올해는 지역의 100년을 열어 갈‘더 나은 미래 설계’를 위한 신 성장동력 확보를 축으로△더 신나는 체류형 관광도시 조성△더 풍요로운 농산어촌 만들기△더 활기찬 지역경제 도약△더 촘촘한 복지 안전망 구축△더 살기 좋은 인제△더 신뢰받는 행정 변화 등 7개 핵심전략 추진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


고성군 - 철도인프라 조성 동북아평화경제 거점화

▲ 함명준 군수
▲ 함명준 군수

2021년은 다양한 변화와 더 큰 고성을 위해 그 어느 해보다 중요한 시기이다.민선8기의 새로운 지평과 고성의 담대한 꿈을 위한 도약기반 마련에 역량을 집중하겠다.역사적 자원인 화진포에 철도인프라 조성을 통한 동북아평화경제 거점화에 역량을 모으겠다.△경제도시 육성△언택트시대에 걸맞은 신관광·해양도시 건설△소통행정 구현△행복한 나눔복지 실천△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정주환경 조성△누구나 살고 싶은 스마트 농산어촌 구축△남북을 잇는 평화발전시대 실현 등 7대 역점시책을 차근차근 구체화하고 실현해 나가겠다.


양양군 -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남은 절차 조속 마무리

▲ 김진하 군수
▲ 김진하 군수

역설적이게도 코로나19 사태 속에 ‘청정양양’이라는 타이틀과 ‘핫플레이스 양양’이라는 명성을 얻었다.이제는 이를 지켜내는데 집중해야 한다.지난해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이 행정심판에서 인용재결을 받았다.올해는 남은 인·허가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해 사업이 순조롭게 착공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2021년은 민선 7기의 다양한 현안사업들이 열매를 맺는 시기이다.군민 삶의 질은 향상되고 재난재해로부터 모든 군민은 안전할 것이다.군민의 행복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새로운 양양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뛰겠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