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일본산 수입물 원산지 단속
국내 생산 40여종 방사능 검사
여야, 일 정부 규탄 성명 발표

▲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회장 김한종 전남도의회 의장)는 14일 메종글래드 제주호텔에서 2021년 제3차 임시회를 열고,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회장 김한종 전남도의회 의장)는 14일 메종글래드 제주호텔에서 2021년 제3차 임시회를 열고,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강원도민일보 박명원·이승은·이설화 기자] 속보=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 방침 결정에 따라 동해안 해역 오염에 대한 우려(본지 4월14일자 1면)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와 도정치권이 대책마련에 착수,강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강원도는 14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도 대응계획’을 발표,일본산 수입물에 대한 원산지 단속 등 강화된 일본산 어류 도내 반입검사 계획을 공개했다.

도는 해양수산부 등 중앙부처가 발표한 ‘일본 원전 오염수 대응방안’과 관련 공조체계를 구축,정부와 협업을 통한 발빠른 대응에 나선다.또 국내 생산 수산물인 꽁치,미역 등 40여종을 대상으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는 한편 일본산 수입 수산물에 대한 유통이력 관리 및 원산지 단속을 정부와 공동 진행한다.도 관계자는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건과 관련,도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해 강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 정치권의 반발도 거세지며 공동 대응이 본격화됐다.

국민의힘 소속 권성동(강릉)·이양수(속초·인제·고성·양양)의원을 비롯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긴급 성명서를 발표,일본 정부의 결정을 규탄했다.

이들은 “인접국의 반대 여론에도 불구,대안을 무시하고 비용적 관점으로 해양 방류를 강행한다면 일본 정부가 과연 선진국이라 부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한 뒤 “문재인 정부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응책을 신속히 마련하라”고 촉구했다.이양수 의원은 “방류가 2년 뒤에 진행된다해도 당장의 동해안의 오징어 값은 폭락할 것이 불보듯 뻔하다”면서 “그렇지 않아도 코로나로 힘든 어업인들에게 더 많은 짐을 지게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곽도영 도의장을 비롯한 전국시도의회의장들은 이날 제주도에서 제3차 임시회를 열고,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며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도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일본 정부는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우리 정부는 국제사회 협력 등 모든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시민단체 활빈단(대표 홍정식)은 이날 고성 화진포 김일성별장에서 ‘일본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규탄’ 시위를 가졌다.도의회는 15일 제29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종료 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강력 규탄 및 철회 촉구 성명서를 발표한다.

박명원·이승은·이설화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