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코라이프타운’ 조성
정부 지역개발구역 신청 계획
“선정시 2026년 사업 마무리”

[강원도민일보 구정민 기자] 삼척시가 대진 원전건설 해제지역을 대상으로 진행중인 동해안 최대 규모의 휴양관광단지 조성을 위해 정부 지역개발구역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이달중으로 국토교통부에 대진 원전 해제지역을 대상으로 진행중인 ‘에코라이프타운 조성사업’에 대한 지역개발구역 지정을 신청한다고 밝혔다.

이와관련,시는 현재 ‘대진 원전해제부지 기본계획수립 및 지역개발 구역지정 용역’을 진행중이다.시는 앞서 지난해 정부에 원전해제 부지에 대한 투자선도지구 지정을 요청했으나 무위로 돌아가면서 최근 지역개발사업으로 해당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방향을 급선회했다.

해당 부지가 지역개발구역으로 지정되면 각종 사업 추진에 따른 인허가 절차가 간소화되고,투자유치 기업에 대한 지방세·국세 감면 또는 면제 등 세제 혜택과 국·공유 재산에 대한 공급 및 매각 등 절차가 간편해 지는 등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게된다.

삼척 대진원전건설사업은 지난 2012년 원전 예정구역으로 지정,고시됐으나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 등으로 인해 2019년 6월 백지화됐다.근덕면 덕산·교가·동막·부남리 일원은 1980년대에도 원전 지정과 해제가 반복되면서 개발제한에 따른 주민재산권 침해,투자위축,지역통합 저해 등 아직까지 홍역을 앓고 있다.이에 따라 시는 해당 부지(5.4㎢)를 대상으로 동해안 최대 규모 에너지·관광복합단지를 목표로 에코라이프타운을 조성한다.

시 관계자는 “지역개발구역으로 지정되면 오는 2026년까지 모든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정민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