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논쟁의 중심이 되는 보리수나무

▲ 강병로 전략국장
▲ 강병로 전략국장

사회생활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순간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특정인에게 이유 없이 ‘우격다짐’을 당할 때 아닐까요. 객관적 사실을 무시한 채 해괴한 논리로 상대를 음해 비방하며 공격하는 사람과 마주하면 숨이 턱턱 막히지요. 검찰 ‘사주 고발’ 의혹을 비롯한 몇몇 사건이 그러합니다. 그때 그 일에 대한 사실관계만 규명하면 될 것을,엉뚱한 문제로 비화시켜 본질을 흐립니다.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격이지요. 식물계에서는 보리수나무가 종종 논쟁의 중심에 섭니다. 나무에 대한 맹목적 과신과 단견, 무지에서 비롯된 현상입니다.

우리나라에는 각기 다른 3종류의 보리수가 자랍니다. 깨달음의 지혜를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bodhi를 음역한 보제(리)수(菩提樹,뽕나무과 무화과나무속·인도)와 염주를 만드는 보리자(아욱과 피나무속·중국), 그리고 한국 토종인 보리수(장미목 보리스나무과)입니다.세 나무는 특성과 쓰임이 모두 다릅니다.보제(리)수는 1500년 넘게 사는 부처의 나무이고 보리자는 염주를 만들기 위해 중국에서 들여왔습니다.토종 보리수는 씨앗이 보리를 닮아 붙여진 이름.깨달음,염주 등 종교적 이미지와는 무관합니다.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세 나무를 ‘보리수’로 부르며 같은 나무로 오해,논쟁이 빚어집니다.

▲ 보리수
▲ 보리수

종교와는 거리가 먼 나무지만 토종 보리수는 쓰임이 많습니다.우리 몸 구석구석 여기저기 이롭습니다. 잘 익은 열매는 새콤달콤 입 안을 즐겁게 하고, 2차 가공품(효소·청·담금주)은 음식을 조리할 때 요긴하게 사용되지요. 기침과 천식,심혈관계 질환을 치료 예방하는데도 널리 사용합니다. 주요 성분으로는 탄닌과 리코펜, 숙취 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있습니다.4∼5월에 피는 백황색 꽃에는 꿀이 많아 밀원식물로도 인기를 끌고 있지요.

멀쩡한 것조차 해괴한 괴물로 만들어 버리는 세상입니다.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궤변조차 사실인양 굳어집니다. 어제와 오늘이 다르고 내일은 또 어떤 궤변이 튀어나올지 불안한 세상. 가상공간에서나 있을 법한 일들이 현실 세계를 발칵 뒤집어 놓기 일쑤입니다. 그러나 냉철하게 들여다보면 본질은 변하지 않지요. 그대로입니다. 일군의 무리가 칼춤을 추고 겁박한들 변하는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토종 보리수를 ‘깨달음의 나무’라고 우긴들 인도 보제(리)수로 변할까요?

‘강병로의 산야초톡 시리즈’는 50회를 끝으로 시즌 1을 마칩니다.애독에 감사드립니다.다양한 나무·꽃·풀 이야기 위에 세상살이 이야기를 담아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