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백신 거부자 전국평균 웃돌아 사회·경제적 부담 커

만18세 이상 강원도민 중 1차 접종조차 하지 않은 백신 거부자가 17만9615명으로 전국 미접종률 10%보다 4%p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가 만18세 이상 미접종자 대상 추가 예약 신청을 받았지만 강원도 신청자는 1만8126명에 불과하다 합니다. 미접종자가 비교적 젊은 층에 몰려 있고,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60대 이상 고령층도 5만5700여명이나 접종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도내에서 이렇게 상대적으로 많은 백신 거부자가 나타나는 까닭은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이상 반응 사례가 무려 1만1058건이나 되는 현실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즉 미접종자 대부분이 백신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해 접종 자체를 꺼리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와 관련해 도 방역 당국은 미접종자 규모가 현 수준을 유지할 경우 의료 체계에 압박을 줄 수 있음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으면 중증확진자로 이어지고, 사회·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며, 곧 도입될 ‘백신 패스’ 제도가 미접종자들에게 상대적 불이익을 줄 수도 있으므로 도내 미접종률을 마땅히 낮춰야 할 것입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의 “‘백신 패스’는 항구적인 제도가 아니며, 접종률이 높아지면 도입 범위를 줄여간다”는 언급은 접종자와 미접종자 간의 불평등을 의식한 역설적 언급이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전국 평균보다 높은 도내 미접종률을 결코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됩니다. 다음 달부터 ‘백신 패스’ 제도를 도입하면서 단계적 일상 회복, 곧 ‘위드 코로나’ 시대로 전환하는데, 유독 강원도의 가는 발걸음이 느리게 된다면 이 또한 사회적 합의의 퇴영적 양상의 노정이므로 당국을 비롯해 강원도 시민 사회 전체가 백신 접종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더 높여야 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사실 백신에 심각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1차 투여 이후 심근염 등 이상 반응을 일으킨 적이 있는 경우 등의 이유로 백신을 맞고 싶어도 못 맞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에 비해 확진자 속출이라는 엄혹한 현실 속에서 생긴 심리적 위기의식에 의한 백신 접종 거부 현상은 이를 테면 ‘대규모 접종이 진행 중이기에 지금은 접종 참여를 최대한 독려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측면에서 능히 극복할 수 있는 주제로 보이기도 합니다. 백신 접종에 관한 당국과 도민들의 보다 긍정적 대응을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