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선거구획정위, 위원11명 위촉
도의원 기준 11개 지역 조정대상
정치권 선거구 조기획정 한목소리

▲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대비 제1차 강원도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20일 도청 본관회의실에서 최복수 도 행정부지사, 송정록 강원도민일보 편집국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서영
▲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대비 제1차 강원도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20일 도청 본관회의실에서 최복수 도 행정부지사, 송정록 강원도민일보 편집국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서영

속보=내년 6·1지방선거가 7개월 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강원도가 국회의원 선거구·인구편차 기준(본지 10월1일자 5면)에 따른 시군의원 선거구 조정대상지역 논의에 본격 돌입했다.

강원도 선거구획정위원회는 20일 도청에서 첫 회의를 열고 획정위원 11명을 위촉,운영계획 수립 등을 논의했다.이날 회의에서 도선거구획정위원장으로 정정화 강원대 글로벌인재학부 교수가 선출됐다.

도 선거구획정위는 국회의원 선거구,인구편차 기준 등에 따른 시군의원 선거구 조정대상지역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게 된다.

지난해 21대 총선에서 갑,을로 분구된 춘천·철원·화천·양구 국회의원 선거구와 광역의원 선거구가 일치하는 않는 것,2018년 헌법재판소 판결로 인구편차 기준이 기존 60%에서 50%로 변경된 것에 따른 조정이다.획정위는 9월 말 인구 수 등을 기준으로 도내 11개 선거구(도의원 선거구 기준)를 조정대상지역으로 분류하고 있다.

국회의원 선거구와 부합하지 않는 도의원 선거구는 춘천 3·4선거구다.춘천 3선거구는 인구편차 상한도 초과한다.

인구편차 기준과 부합하지 않는 도의원 선거구는 10개다.상한초과 6개는 △춘천3·5 △원주1·3·5 △강릉2,하한 미달 4개는 △태백1 △영월2 △평창1 △정선2 선거구이다.통상 도의원·시군의원 선거구를 일치시켜온 점에 근거,도는 국회 차원에서 논의될 도의원 선거구 조정 결과에 따라 시군의원 선거구를 조정할 계획이다.

지역정치권에선 지역 대표성을 고려한 선거구 조기 획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영월 나선거구에서 군의원 재선에 도전하는 선주헌 의원은 “기초의회 선거구는 포괄하는 지역이 많다.의원 정수 변동이 있더라도 지역대표성을 염두에 둔 변경이 필요하다”고 했다.해당 선거구는 인구 하한미달 지역에 해당한다.

국회의원 선거구 불일치·인구편차 기준 불부합 두 요건에 모두 해당되는 춘천3(후평1동·후평2동·효자3동·교동·조운동·동면)선거구 출마예정자들도 지역 연계성 등을 주문했다.

춘천시의원 마선거구(교동·조운동·후평2동·효자3동) 출마를 준비 중인 성현주 씨는 “지역연계성을 고려한 선거구 획정이 필요하다”고 했다.춘천시의원 라선거구(동면·후평1동)에 도전하는 김경희(비례) 춘천시의원은 “선거구를 제때 획정해야 후보 면면을 살피는 유권자 권리가 충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설화 lofi@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