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관련 캠프페이지 활용 논의
공원 조성 취지 훼손 가능 부담
시민 동의·행정절차 해결 관심
도, 시 결정 주목·기금마련 지속

▲ 강원도청 전경[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 강원도청 전경[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속보=춘천 캠프페이지 일대가 강원도청 신청사 부지로 제안(본지 10월20일자 1면)된 가운데 춘천시가 이를 수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춘천시의 최종 결정에 따라 도청사 신축이전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다만,최종 확정까지는 춘천시민들의 동의와 공원 제척을 위한 행정절차,대규모 재원 마련 등이 선결과제인만큼 춘천시가 입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본지 취재결과,도는 허 영 의원이 제안한 ‘춘천 캠프페이지 부지 신청사 활용 방안’과 관련해 내부 논의를 진행 중이다.

특히 도는 지난 8월 용역을 통해 신축 필요성에 대한 결론을 도출한 데 이어 청사 건립 비용 마련을 위한 ‘강원도 신청사 건립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를 내달 입법예고,최문순 지사 임기 내 사업개시를 가능하게 한 구조적 틀을 조성해 이번 허 의원의 제안을 환영하고 있다.우창효 강원도 청사건립TF 팀장은 “캠프페이지 부지의 도청 신청사 부지 활용은 춘천시의 최종 결정에 달린만큼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며 “이와 별개로 도는 신청사 건립 기금마련 등 후속조치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춘천시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무엇보다 10여 년 간 이어져 온 춘천 캠프페이지를 시민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취지를 훼손할 수 있어 시의 부담 역시 적지 않다.

이미 캠프페이지는 10여 년 간 시민공원으로 조성하기로 가닥이 잡혔고,2019년에는 54만4000여㎡를 도시관리계획상 문화공원으로 지정했다.이를 감안할때 춘천시의 당면 최대 과제는 명분 찾기다.

도청사를 캠프페이지에 신축하려면 도시관리계획을 변경해야한다.이에 대해 춘천시 관계자는 “창작종합지원센터는 문화시설이기 때문에 문화공원에 조성이 가능하지만 도청사는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며 “도청사가 들어오려면 해당 부지를 공원에서 제척해야 하는데 행정절차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해당 부지는 녹지지역으로 4층 이하 건물만 가능한 점도 해결해야 한다.

도청사와 도의회가 함께 이동시 설계에 들어가면 허 의원 측이 제시한 6만㎡ 규모를 상회할 가능성도 있어 이 역시 쟁점이다.

이 같은 복합적인 상황을 감안,시 내부에선 제안 부지 외에 또 다른 혜택이 춘천시에 제공돼야 협의가 가능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차기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청사 신축이전과 관련,여권발(發) 제안이 전격 나오면서 정파별로 찬반의견이 엇갈리기도 하는 등 뜨거운 쟁점이 되고 있다. 오세현·박명원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