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회 강원중소기업대상 수상기업

강원도와 강원도민일보가 매년 강원도를 대표하는 최고 기업에 시상하는 제25회 강원중소기업대상에 태백 한얼싸이언스가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본지가 창간 29주년을 맞아 도내 시·군과 각 경제·금융 기관으로부터 추천받은 중소 유망기업을 대상으로 엄정한 서류심사 및 현장 실사 과정을 거쳐 4개 부문에 7개 기업을 선정했다. 수상 기업에는 중소기업자금 우선 지원 및 중기 자금 저리 특별융자금 알선, 이자보전 등 금융 특전이 주어진다. 시상식은 9일 오전 11시 춘천 스카이컨벤션에서 열린다.

제25회 강원중소기업대상 대상을 수상한 한얼싸이언스의 제제 연구소 모습.
제25회 강원중소기업대상 대상을 수상한 한얼싸이언스의 제제 연구소 모습.

■대상태백 한얼싸이언스
친환경 작물보호제 공급 ESG 실현 ‘최우선’

한얼싸이언스(대표 심봉섭·사진)는 2003년 설립된 작물보호제, 비료, 제설제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국내뿐 아니라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미얀마, 베트남, 미국, 일본 등 글로벌시장에 나서고 있는 강원도 대표 강소 기업이다.

지난해 40억8976만원의 수출을 달성, 전년(26억1394만원)대비 56.5%의 성장세를 보이며 선전했다. 최근 3년간 매출은 2018년 316억원, 2019년 364억원, 지난해 371억원으로 성장하는 등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도 눈부신 성장세를 보였다.

한얼싸이언스는 농민을 위한 최고품질의 작물보호제와 비료 및 친환경농자재 공급이라는 가치 아래 2011년 태백 제조공장 신축준공으로 보다 다양한 농민들의 수요 충족이 가능하게 돼 생산성 향상과 기술혁신을 이루어 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기술 연구소와 10곳의 영업지점 및 지역본부를 설치해 수요자들에게 정확한 제품사용 정보와 편의를 제공, 한국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아울러 농민들의 권익증대를 위해 미래지향적이고 진취적인 도전에 나서고 있다.

2010년 경영혁신형 중소기업(MAN-BIZ) 인증, 2019년 잔류 GLP 시험기관 인증을 받는 등 기술력도 인정받고 있다. 자사제품인 작물보호제의 경우 고농도 농업용 항생제로 세균성 병해를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고 침투이행성이 우수해 약효가 빠르게 나타나 각종 세균 번식을 강력히 억제한다.

심봉섭 대표는 “작물보호제가 농약으로 이미지가 좋지 않았으나 현재는 농업에 꼭 필요한 것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으며 고독성·맹독성 물질대신 저독성·친환경으로 구성돼 있다”며 “건강과 자연과 환경을 아우르는 기업으로서 ESG를 실현하고 태백과 강원도의 대표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수출기업으로서 먹거리뿐만 아니라 화훼·조경 등 볼거리,골프장 등 놀거리,산림 해충 방재 등 공익가치 실현을 통해 인류와 지구환경이 건강해지는데 기여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우수상┃춘천 지오멕스소프트
GIS 혁신기술 상용화 전국제일 소프트웨어기업 도약

지오멕스소프트(대표 안상섭·사진)는 공간정보시스템(GIS) 기반의 CCTV 관제·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전문기업으로 GIS엔진, 공공분야 시스템, ICT 재난안전 관제시스템 및 GIS 기반 융복합 등 혁신적인 기술을 상용화하고 있는 기업이다.

자체기술로 개발한 GIS엔진 및 공간정보솔루션은 OGC 국제표준 인증과 GS 인증 등을 획득해 대내외적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2018년에는 자체 개발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제품인 ‘XEUS PLATFORM’ 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지오멕스소프트는 전국 108개 지자체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에 70% 이상의 참여율을 보이며 새로운 물리보안 시장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또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과 더불어 인프라 통합·연계를 통한 효율적인 관제 기능을 지원하는 3D 기반의 시설물 모니터링, 지능형 물리보안 관제 솔루션, 재난 플랫폼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3년간 매출은 2018년 63억원, 2019년 70억원, 지난해 116억원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9월에는 춘천 서면에 신사옥을 준공하며 국내 최대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서의 도약을 다짐했다.

지오멕스소프트의 제품은 GIS 엔진 제품군과 엔진 응용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으로 구성, GIS 엔진 제품군은 핵심 기반 기술로 개발되어 다양한 제품에 적용이 가능하며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은 각각의 목적에 맞게 표준화된 솔루션으로자체로도 막강한 기능을 가지며 확장과 커스터마이징도 용이하도록 설계 됐다.

■장려상┃원주 대지수출포장
포장상자 제조·물류 ‘원스톱 서비스’ 매출 고공행진

대지수출포장(대표 박영숙·사진)은 1995년 설립된 기업으로 강원도에서 유일하게 포장상자 제조부터 포장물류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한다.

강원도 지역에서 유일하게 골판지상자 R&D CENTER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 포장디자인 전문인증 및 ISO9001, ISO14001 품질경영인증을 획득해 꾸준히 상자 지기구조 및 디자인 개발연구에 투자하고 있다. 문막 공단에 위치한 보관창고업 관계회사를 통해 일반 물류보관부터 택배발송 업무대행(3PL)까지 가능하다.

지난해에는 매출 43억7600만원을 돌파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5년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표창장을 수상했고 벤처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2016년에는 포장디자인 전문회사 인증 획득을 했다. 올해는 스마트팩토리 구축 및 고도화 사업을 선정했다. 또 2015년부터 꾸준히 사회활동 및 지역사회 후원을 해 지난 8월에는 문막농협 옥수수축제에 후원금을 지원하기도 했다.

대지수출포장은 자체 구조 디자이너와 포장 디자이너가 고객의 제품 패키지 기획부터 생산 납품까지 관리하며 높은 만족도의 품질 보증을 1순위 목표로 하고 있다.
 

장려상┃춘천 지원바이오
고객 삶의질 향상 목표 아토피 치료 화장품 개발 주력

지원바이오(대표 김우식·사진)는 2016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초음파 추출 및 발효기술과 페이스 리프팅 업 겔 마스크팩 제형기술을 주 생산기술로 하고 있다.

제품 라인업으로는 기초화장품, 기능성화장품, 색조화장품, 썬케어, 클렌징 라인 등이 있으며 3가지 기술 특허(흑인삼 제조장치 및 방법, 반응표면분석법을 이용한 녹차와 애엽 혼합물의 최적 추출 방법, 액상 타입의 리프팅 화장료 조성물)를 보유하고 있다.

러시아와 중국에도 각각 2건, 4건의 상표등록을 했다. 현재 비만세포 활성억제인자의 나노리포즘화를 통한 아토피예방 화장품 개발을 진행 중이다. 2018년에는 강원도 유망 중소기업에 지정, 강원수출인의 날 강원수출 은상을 수상했다. 2019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수상했고 ISO 22716/CGMP 인증을 획득했다.

지원바이오는 아토피 질환의 치료효과가 검증된 데일리케어 화장품 개발로 스테로이드성 약물에 의존도를 낮추고 생활의 질을 높이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또 산학협동을 바탕으로 기업의 장기적인 R&D 목표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어 미래가 기대되는 기업이다.

 

■특별상┃원주 단미푸드
국내 유일 알록달록 치즈 세계시장 진출 탄탄대로

단미푸드(대표 박채림·사진)는 2017년 설립돼 국내 유일한 다색치즈 브랜드를 통해 누구나 먹기 좋은 건강음식과 국내 최초로 얼려먹는 치즈를 생산하고 있다.

치즈에 과일농축액을 넣어 알록달록한 색감만큼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학교급식,오프라인 매장과 함께 온라인 등을 통한 판로 개척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해에는 온라인 쇼핑몰 쿠팡로켓프레시와 마켓컬리에 입점했고 올해는 GS홈쇼핑(16회), NS홈쇼핑(5회)에서 방송을 진행하며 지난해 매출 15억원을 돌파해 전년대비 2배 이상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단미푸드는 해외수출시장에도 도전, 최근 베트남에 수출을 성공해 5000만원 이상의 성과를 거뒀으며 미국, 일본, 홍콩, 베트남 등 해외에도 상표를 출원했다.

또 러시아 TRCU인증과 미국 FDA 승인, HALAL 인증을 통해 향후 수출시장 개척에도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제7회 GTI국제무역투자박람회 금상과 SEOUL FOOD 2018 디저트 분야 우수 상품 선정, 농촌진흥청으로부터 우수기업가 선정을 비롯해 농업실용화재단에서 열린 농식품 창업콘테스트 결승에도 진출한 기업이다.

■특별상┃ 춘천 현대파크
장력유지 기술 ‘우수’ 막구조물 강원도 넘어 전국 각지서 인기

현대파크(대표 원태환·사진)는 2009년 설립돼 스포츠시설, 야외무대, 그늘막 등 막구조물을 생산하고 있다.

자체적인 기술을 통해 막구조물을 설계, 제작, 설치까지 모든 공정을 한번에 진행할 수 있고 다른 기업보다 세밀한 설계로 사용자들의 편리성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또 지속적으로 장력 유지가 가능한 막구조물과 바람, 눈 등 피해에 따른 장력변화를 줄여주는 효과로 구조물 유지 기간을 장기간 유지할 수 있는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2019년 강원도 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됐다.

강원도뿐만 아니라 서울, 예산, 창원 등 전국 각지에서 막구조물 설치를 진행하며 강원기업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 13억8971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현대파크는 지역 재난 피해 돕기, 여성단체협회, 사랑의열매, 지역 상권 살리기 등에 지속적인 후원금을 지원하고 춘천시 노사민정협의, 여성인권 등 지역 내 공익 활동을 통해 지역 발전에도 힘쓰고 있다. 원태환 대표는 춘천 창촌농공단지 협의회 회장으로 입주기업들의 매출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별상┃춘천 한도
가로등주·금속구조물 생산 녹색 웰빙인프라 확충 앞

한도(대표 전순란·사진)는 2017년 설립돼 가로등주, 금속구조물을 생산하는 업체로 녹색 청정산업육성과 녹색웰빙 인프라 확충에 힘쓰며 환경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전순란 대표는 한도와 함께 2008년부터 청송의 대표이사로 역임중이며 청송의 경우 조림, 벌채, 임도, 사방사업 등을 주 업무로 하고 있다. 한도는 지난해 매출 10억원을 돌파,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3년간 매출은 2018년 3억1041만원, 2019년 11억7088만원, 2020년 13억7855만원이다. 직원들의 안전한 작업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2018년 11월 클린사업장으로 인정받았다.

청송은 정년이 없는 회사로 5년 이상 근속 75%, 3년이상 근속 25%로 고용을 유지하고 있다. 또 최고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 불량률 제로를 목표로 직원들에게 우수사원 포상 제도를 운영해 직원 복지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 대표는 현재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 강원도 회장을 맡으면서 강원지역 여성경영인의 경영활동 지원과 봄내봉사단 부회장,춘천 수정회 활동 등 지역사회 봉사에도 적극적이다.

김호석·정우진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