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5일 경북 김천시 김천역 광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민의당 제공]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5일 경북 김천시 김천역 광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민의당 제공]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를 향해 “저는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결심을 밝혀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15일 야권 후보 단일화 논의와 관련, 안 후보는경북 구미에 있는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생가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단일화 제의와 관련한 윤 후보의 답변 시한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 측에서 관련 연락을 받았는지 묻는 질문에 “저는 제가 제안한 이후에 지금도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그건 후보께서 말씀하셔야죠”라며 “대통령 후보가 제안한 것이니, 그쪽(국민의힘)에서도 대통령 후보께서 ‘한다, 하지 않겠다’ 말해야 한다”고 답했다.

작년 말 특별사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달리 아직 수감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에 대해서는 “지금이라도 국민통합을 위해 형집행정지라도 하는 게 맞다고 본다”며 “사면에 대해서는 이번에 뽑힐 대통령이 국민의 여러 의견을 모으고, 그리고 대통령이 결심해서 결정할 문제라고 (현 정부에서 다음 정부로) 넘기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작년 12월에 국민통합을 위해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형집행정지를 요구했었다”면서 “두 분 다 제가 다른 경로로 알아보니 굉장히 건강들이 안 좋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