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토론회·TF팀 구성 등 불구
시·도 교통대란 논란 해결 못해
장기대책 중심 대안 패착 지적
오늘 회의 열고 방안 논의 계획

레고시티 테마공간. [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레고시티 테마공간. [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속보=레고랜드 개장을 불과 두 달 남겨두고 교통대란 논란이 제기(본지 2월23일자 2면 등)되면서 강원도와 춘천시, 레고랜드 테마파크측이 사전 대비가 부족했다는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양측은 지난해부터 수차례 회의를 갖고 대안을 모색했다는 입장이지만 부처 간 의견 조율이 원활하지 않은 데다 장기계획 마련에 치중하면서 결국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지적이 나온다.

23일 본지 취재 결과 춘천시가 레고랜드 개장에 대비해 교통·도로 전문가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시기는 지난 2020년 5월이다. 이후 5개월 뒤 2020년 10월에는 종합교통대책 구축 용역을 발주, 2021년 7월에 결과를 받았다. 그 사이 춘천시는 지난해 1월 레고랜드 현안과 관련된 일을 전담하는 부서(레고랜드 조성 TF팀)를 만들었지만 개장을 2개월 앞둔 현재까지도 교통대란 논란은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각 부처가 장기대책 중심으로 대안을 찾은 게 패착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춘천시가 발주한 용역에는 서면대교 건설이나 수상교통 대책 등 시간과 재원이 비교적 많이 필요한 내용이 중심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수 춘천시장 역시 지난 22일 기자간담회에서 “서면대교나 수상대책 등 장기적인 대책이 (용역의)주된 내용을 이룬다”고 했다.

뒤늦게 회의를 갖고 대책 마련에 착수했지만 논의는 지지부진했다. 부서 간 협의가 원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셔틀버스 도입 얘기가 나오자 레고랜드 측에서 ‘1대를 투입하겠다’고 답해 ‘그건 안된다’는 입장을 낸 적이 있다”며 “전반적으로 협의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재수 시장은 결국 ‘개장 연기’, ‘행정권 발동’ 이라는 최후의 수단 마저 거론하고 있다. 여기에 레고랜드 조성 TF팀장 역시 이르면 4월 베트남으로 파견될 예정이어서 인력 충원도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상민 춘천시의원은 “레고랜드 개장 시기에 맞춰서 서면에 선착장 등을 만들어 놔야 한다고 시의회에서 2년 전부터 얘기했는데 달라진 게 하나도 없다”고 주장했다.

춘천시와 강원도, 레고랜드 테마파크 측은 24일 회의를 갖고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재수 시장은 “진입로가 하나라는 구조적 한계 때문에 애초부터 해결할 방법이 많지 않았다”며 “한계를 갖고 시작한 논의”라고 말했다.

오세현 tpgus@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