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기관·단체 윤 당선인 공약 반발
“폐지 아닌 역할 강화” 철회 촉구

▲ 17일 강원도청 앞에서 강원여성연대를 비롯한 도내 13개 시민단체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실천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정호
▲ 17일 강원도청 앞에서 강원여성연대를 비롯한 도내 13개 시민단체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실천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정호

강원지역 여성 기관·단체들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강력 반발, 철회를 공식 촉구하고 나섰다.

강원여성연대를 비롯한 도내 13개 시민단체는 17일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성평등 정책 강화 없는 여성가족부 폐지는 성차별 구조를 더욱 견고히 하고 통합을 저해하는 갈등요인이 될 것”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특히 “강원도 저출생 현상은 사회 곳곳에 있는 성차별의 결과”라며 “육아휴직, 성별 임금격차, 여성 경력단절 등 여러 문제가 통합적으로 엮여야만 해결될 수 있으므로 성평등 정책 전담 부처의 역할은 더욱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여 단체들은 “한국의 성평등 수준은 국력과 국격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며 구조적 성차별이 개인 불공정 문제로 왜곡되고 있다는 점을 중점 지적했다.

이경순 춘천여성민우회 대표는 “구조적 성차별은 없어지지 않았다. 고위공무원 여성 비율, 17.4%라는 여전한 임금 격차 등이 이를 보여준다”고 했다. 엄영숙 강원여성연대 공동대표는 “청년세대는 주거와 자산 불평등, 저성장으로 인한 과도한 경쟁에 분노하는 것”이라며 “이를 해결하지 않고 성평등 정책에 투사하는 것은 청년들의 분노를 왜곡하고 문제를 악화시킬 뿐”이라고 말했다.

원주여성민우회는 “새 정부 정책이 성별 갈등을 넘어 혐오와 차별을 부추기고 있다”고 우려하는 별도 논평을 내는 등 여성단체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강주영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