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자살·실업 불명예 지표 개선에 예산 투입하길

강원도 사회적 안전 기반과 경제적 여건이 타도에 비해 허술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1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르면 범죄율과 화재 사망자 비율에서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20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범죄 발생 건수는 17개 시·도 중 다섯번째로 많았습니다. 인구 100만 명당 화재 사망자는 12.6명으로 전국 최고이며 가장 적은 곳에 비하면 6배 많았습니다.

경제 활동별로 얼마만큼의 부가가치가 발생되었는가를 나타내는 1인당 지역총소득은 20년 2890만원으로 도 단위로는 최하위였습니다. 더구나 2019년 2940만원에서 줄어들었는데, 전국적으로 큰 격차를 보이며 감소한 곳은 강원도가 유일합니다. 가장 높은 충청남도 4129만원과 비교하면 무려 1239만원 격차입니다. 코로나19 대유행 첫해에 강원도민이 겪은 고통스런 삶을 수치로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올 2월 시도별 실업률 조사 결과에서도 강원도는 9개 도 가운데 가장 높은 4.1%를 기록했습니다. 도 단위 유일하게 4%대에 진입했으며 특히 여성 실업률은 17개 시도 가운데 울산 4.8%에 이어 4.7%여서 전국 두번째로 높았습니다. 강원도의 산업구조는 위기의 파고가 닥쳤을 때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경제 기반이 되지못하고 있음을 여실히 드러낸 것입니다.

또 행정안전부에서 6개 항목에 걸쳐 조사한 지역안전등급현황 최신자료인 20년 현황에 의하면 강원도는 교통사고 3등급, 범죄·생활안전·화재·감염병 4등급, 자살은 최하위인 5등급이었습니다. 경기도는 범죄가 3등급일뿐 교통사고·자살·범죄·생활안전·화재·감염병 5개 부문 모두 1등급이었습니다. 생활에 가장 기본적인 ‘안정과 안전’ 두 요소 모두 위협받고 있으니 강원도민 전반적으로 삶의 질이 좋을 리 없습니다.

단순히 가계 소득을 높이자는 문제가 아닙니다. 소득이 2배가 되면 행복이 2배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여러 사회지표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여가 시간은 늘었지만 10명 중 6명은 혼자 보내고, 2명은 상시적으로 외로움을 느끼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공공·민간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고 빈곤문제와 생계의 불안정성을 보충해 안정을 기하도록 도·시·군은 예산을 더 투입해야 할 것입니다. 지자체 간 격차가 큰 것은 지방자치 역할이 적지않음을 보여줍니다. 막연하고 획일적인 것이 아니라 현장에 기반한 세심한 정책이라야 도민 고통을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