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지역경제보고서

서울 강남구 아셈타워에서 바라본 빌딩과 아파트가 만든 콘크리트 숲. [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서울 강남구 아셈타워에서 바라본 빌딩과 아파트가 만든 콘크리트 숲. [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수도권의 전세가격은 하락세로 돌아섰지만 동남·충청·호남·강원·제주 등 5개 권역에서는 모두 주택 매매 및 전세가격이 여전히 오름세다.

한국은행은 28일 발간한 지역경제보고서에서 지역본부 15곳이 기업체와 관계기관을 상대로 지난 1∼2월 동향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기간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의 월평균 전세가격 증가율은 지난해 12월 대비 -0.03%를 기록했다. 이는 2019년 3분기(-0.01%) 이후 약 2년 6개월 만의 하락 전환이다.

한은은 “이는 매물 부족 현상이 완화된 데 주로 기인한다”면서 “이 기간 수도권 아파트의 전세 수급 동향 지수는 월평균 91.7로 100을 밑돌아 수요보다 공급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설명했다.

수도권의 주택 매매가격의 증가율은 0.01%에 그치면서, 지난해 4분기(0.74%)보다 크게 낮아졌다. 최근 금리 상승 등에 따라 주택 매수 심리가 위축된 영향이다.

이외 다른 권역에서도 집값과 전세가격의 증가세가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남·충청·호남·강원·제주 등 5개 권역에서 모두 주택 매매 및 전세가격이 여전히 오름세를 나타냈지만, 상승 폭은 줄었다.

대구·경북권의 경우 집값과 전세가격 증가율이 모두 하락세로 전환했다. 각각 -0.005%, -0.03%로 집계됐다. 이는 물량은 계속 공급되고 미분양이 증가한 영향이라는 게 한은 설명이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