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치 예속 아닌 지역 발전 필요한 일꾼 뽑아야

지방선거가 한달 안쪽으로 다가든 시점에서 후보자가 결정돼 본격 경쟁에 돌입했다 할 것입니다. 이광재·김진태 주요 정당 도지사 후보와 춘천을 제외한 대부분 시장·군수 후보가 정해졌습니다. 극히 일부 도·기초의회 후보자가 미정이긴 하나 사실상 6·1지방선거는 시작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곧 정당마다 필승 결의대회 등의 선거 신호탄이 오르면 정당이나 후보자마다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이 분명합니다.

지금부터 후보자나 유권자들이 유념할 주제 및 사안이 적지 않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일부 지역의 당내 경선 반발은 전적으로 신뢰를 주지 못한 정당의 몫이지만, 앞으로의 혼란상 혹은 심각한 논란거리의 발생은 전적으로 후보자 개인이나 유권자가 스스로가 짊어져야 할 책임과 무관치 않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지방선거는 대선이나 총선과는 확연히 다른 선택의 기준을 갖습니다. 중앙정치권의 논리나 주장이 온전히 반영될 까닭이 없고, 정치적 선언적 언명을 적용할 당위 또한 별로 갖지 않는다고 봅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지방선거는 지역 발전과 주민의 삶에 직접 닿아가는 현실 정치의 책무를 자임하는 자를, 다시 말하면 지역 살림살이를 잘 꾸려 나아갈 정직하고 성실한 인물을 뽑는 가장 기초적 민주주의적인 정치 행위입니다.

그 어떤 화려한 수사적 언급이 아닌 지역 주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이를테면 가려운 데를 긁어줄 수 있는, 지역의 숙원사업을 해결하는, 지역의 희망찬 미래를 담보할 어젠다·로드맵·구체 계획 등을 제시해야 마땅합니다. 유권자 역시 후보자의 공적인 성취 업적과 경륜을 잘 살펴야 하며 지역의 사정을 잘 알고, 주민 앞날에 대한 기대와 욕망을 잘 읽어내는, 보다 충직한 인사를 찾아내 할 것입니다.

경륜이 있지만 사유의 심화를 거치지 않았거나, 분권론이나 지역 현실 문제에 둔감하다면 공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후보자들이 선거 기간 중에 내놓은 각종 정책과 공약에서 드러내는 담론의 수준 차이에 한층 주목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변별할 유권자 혜안이 필요함을 강조합니다. 지방 분권의 확대와 심화는 시대적 과제입니다. 중앙정치에 예속된 태도와 안목으로는 선택을 받을 수 없음을 후보자는 새겨야 합니다. 앞으로 한달 동안 철저히 검증해 필요한 지역 일꾼 찾는 일에 유권자 모두 의식의 눈을 크게 뜨고 살펴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