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와 강원도]
내일부터 윤석열 정부 임기
무 장관-무 수석 강원현안 비상
특별자치도·폐광지 활성화 등
줄줄이 사업 차질 발생 우려
압도적 지지 불구 인사중용 실망
강원도민일보·춘천MBC 공동주최 ‘강원도지사 후보자 토론회’
오늘(9일) 오후 5시10분~7시5분 (강원MBC 3사 생방송·강원도민TV 생중계)

윤석열 정부가 10일 출범하는 가운데 결국 장관은 물론 대통령실까지 도출신은 비서관 1명만 참여한 채 임기를 시작한다. 이로 인해 폐광지역활성화와 특별자치도, 동해북부선 등 주요 도 현안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5년전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행정부에는 춘천출신의 홍남기 국무조정실장과 강릉출신의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포진했다. 모두 장관급 자리를 맡았다. 여기에 도 연고인사로 원주고를 졸업한 청주출신의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입각하면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준비를 종합적으로 챙겼다. 청와대에는 신동호(화천) 연설비서관, 탁현민(춘천) 의전비서관, 최혁진(원주) 사회적경제비서관 등이 중책을 수행했다.

하지만 윤석열 행정부와 대통령실의 경우 도출신 인사는 춘천연고의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정선출신의 최철규 국민통합비서관이 전부다.

정부 출범후 차관을 비롯해 차관급 및 외청장 인사가 예고되면서 도출신 고위 관료 중에서 1~2명이 하마평에 오르 내리고 있지만 인사 결과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도민들은 지난 3월 대선에서 외가가 강릉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이재명 민주당 후보(41.72%)보다 12.46%p

많은 54.18%의 압도적인 지지를 보냈다. 그뒤 도출신 인사 중용에 대한 기대가 높았지만 최근에는 실망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행정부와 대통령실의 ‘무장관’과 ‘무수석’은 현안사업 관리 차질로 직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당장 강원특별자치도 입법화를 비롯해 설악 오색케이블카 설치, 폐광지 지역경제 활성화, 군부대 통폐합에 따른 접경지 공동화 대책, 동해북부선 철도 연결사업 등 현안들이 줄줄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걱정이 커지고 있다.

다만, 윤석열 당선인과 바로 소통할 수 있는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를 비롯해 이철규·이양수·유상범 의원과 이준석 당 대표의 최측근인 한기호 사무총장이 지역 현안을 챙기고 있다는게 국민의힘 측의 설명이다.

윤 당선인 특별보좌역을 지낸 이양수 의원은 “도민들의 걱정과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면서 “곧 있을 정무직 인사에서 도출신들이 중용될 것으로 알고 있고, 현안과 관련해서도 정부 출범후 5월 중 범부처 차원의 강원특별자치도 관련 로드맵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남궁창성 ▶관련기사 2면·인터뷰 9면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