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경수 도경제진흥원장 인터뷰
500만 달러 수출기업 우대지원

△강원도내 기업 가운데 글로벌화를 위해 지원할 기업과 그 조건은?

“강원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수출경쟁력과 미래 성장 동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4년간 발굴 지원하겠다. 선정조건은 매출액 100억원~1000억원 미만으로 수출액 500만 달러 이상 기업이다. 지원내용은 수출 지원사업을 우대하고 보증과 금융지원, R&D 지원사업 우대로 지난 2019년부터 올해까지 21개 업체를 선정, 지원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온라인 판매 개척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온라인을 통한 판로개척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강원더몰 및 시군 쇼핑몰 활성화다. 도내 우수농산특산품 판매를 통한 기업과 농가의 매출 증대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 지원하고 있다.”

△강원 경제 발전을 위한 진흥원의 전략은?

“강원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글로벌 중소기업 육성과 강원경제 도약 플랫폼 구축이 가장 핵심이자 장기적 목표다. 창업 및 경영개선 제품 경쟁력 강화, 강원도형 일자리 창출, 도민 소득증대라는 경영목표를 정했다.”

△마지막으로 진흥원의 성과와 앞으로 방향성은?

“진흥원은 창업 자금지원, 판로개척 일자리 창출, 지식재산 기반 창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중소기업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 앞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적극 나서겠다. 아울러 기관의 위상과 사업 범위를 확대할수 있도록 매년 20개 내외 지식재산 스타기업을 선정하고 이들 기업을 3년 동안 집중 육성, 성공적인 ‘강원경제특별자치도’가 뿌리를 내리도록 노력하겠다.”

정리/권혜민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