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지방선거 D-14
관련 법안 국회 상임위 통과
두 후보 관련 공약 구체화 경쟁
이광재, 규제완화 10대기업 유치
김진태, 지역 맞춤형 특구 선정

‘초대 강원특별자치도지사’를 두고 이광재·김진태 여야 도지사 후보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17일 두 후보는 강원특별자치도 국회 행정안전위 통과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세부 공약을 발표하는 등 특별자치도 띄우기에 나섰다. 두 후보 모두 강원특별자치도 설치를 1순위 공약으로 내건 가운데 법이 국회 상임위를 통과하면서 공약 구체화 경쟁이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후보는 “이광재의 첫 번째 공약실천, 강원도민에 대한 첫 번째 선물”이라며 공약 ‘실천’을 강조하고 나섰다. 17일 강원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연 이 후보는 “출마 전, 당에 강원발전을 위한 다섯 가지를 요구했고, 그 첫 번째가 강원특별자치도”라며 5월 국회 통과를 약속했다.

이 후보는 특별자치도와 연계한 자신의 공약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재정확대, 규제완화, 교육도시·특화도시 조성을 언급하며 “특별자치도가 되면 규제가 완화될 수 있다. 약속드렸던 7대 권역에 10대 기업을 유치하는 프로젝트도 더 빠르게 추진할 수 있게 된다”고 일자리 창출을 제시했다. 또, 제주특별자치도의 국제학교 유치를 본뜬 춘천·강릉·양양지역 명문 국제학교 유치, 접경지역·동해경제자유구역·스포츠관광도시 등 지역특화도시 조성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당선 뒤 ‘강원특별자치도 추진단’을 출범시켜 도시별 전략을 짜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김진태 후보는 윤석열 정부와의 ‘원팀’을 내세우며 특별자치도 ‘실질적 완성’에 방점을 찍고 나섰다.

김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과감한 규제개혁을 위한 강원특별자치도 설치는 윤 대통령의 1번 공약”이라며 윤 정부를 치켜세웠다. 그러면서 ‘강원도형 규제개혁’안을 작성해 ‘정부안’으로 확정할 것을 약속했다. 강원특별자치도 특별법 개정으로 도내 규제개혁의 법률적 근거를 마련하고, 도지사 직속 강원도규제개혁위원회 등을 운영해 중앙정부 부처와의 협의 권한을 부여한다는 내용이다. ‘기회발전특구’ 조성도 제시했다. 윤석열 정부가 기회발전특구를 국정과제로 제시한 점을 연결지었다. 지방이 각 지역 실정에 맞게 특구 지역을 선정하는 등 인력양성, 정부규제 특례 적용 등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김 후보는 “규제프리 강원과 기회발전특구 조성으로 기업과 투자가 활발히 유치돼 일자리가 넘쳐나는 강원특별자치도를 완성하겠다”고 했다. 이세훈·이설화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