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강원지역 여성단체와 장애인단체들이 여야 도지사·교육감 후보들을 대상으로 정책 질의와 제안에 나섰다.

강원지역 6개 여성단체로 구성된 강원여성연대는 19일 도지사와 도교육감 후보들에게 강원 여성정책을 위한 질의서를 각각 전달, 답변을 요구했다. 먼저 이광재(더불어민주당)·김진태(국민의힘) 도지사 후보에 ‘성평등 정책 전담 기구 설치 및 담당관 배치’를 제안하고 △공기관 내 여성할당제 강화 △도 전역 성별영향평가 의무화 등을 건의했다. 교육감 후보들에게는 학교 내 성평등 인식 교육 의무화와 공교육 돌봄확대, 다문화가정 학생 프로그램 조성을 건의했다. 강원여성연대는 오는 25일까지 각 후보들에게 회신을 받을 계획이다.

강원장애인차별철폐연대를 비롯한 도내 15개 장애인 단체도 두 도지사 후보에게 ‘강원도 장애인 권리보장 4대 정책 제안서’를 각각 전달했다고 이날 밝혔다. 장기 숙원사업인 이동권 보장(△강원도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 조례 개정 △시내버스 저상버스·마을버스 저상형 의무화 등) 대책을 비롯해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 마련, 장애인 평생교육권 문화예술 활동 보장 예산·공간 지원 등이 포함됐다.

교육감 후보들에게는 △장애인평생교육 △학령기 장애인 특수교육 △장애인교원 권리 보장을 핵심으로 한 제안서를 별도 전달했다. 도내 장애인 단체들은 이달 초 420강원도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을 구성, 지선 이후에도 장애인 정책 실현을 촉구해 나갈 방침이다. 강주영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