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재 강원도지사 후보 공약
기업·공공기관 전문계약학과 신설
영동 관광단지 조성 균형발전 강화
춘천~속초 고속철 설치 접근성 제고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강원도지사 후보 ‘제1호 공약’은 강원특별자치도 설치다.

이 후보는 자신의 ‘10대 공약’ 중 첫 번째로 ‘강원특별자치도 특별법 5월내 통과’를 지사 선거 출마 전제조건으로 제시, 선거 전에 이미 공약 이행을 완료했다고 했다.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은 지난 달 29일 국회를 통과했다.

이와 함께 이 후보는 경제·산업·일자리, 행정, SOC, 복지 등 각 분야 공약도 각각 10대 공약 중 하나로 제시했다.

이 후보는 경제·산업 분야 공약으로 △10대 대기업 유치로 일자리 창출 △강원형 대학도시 기업·공공기관 연계 전문계약학과 신설 △소상공인 1조원 긴급지원 △농어민수당 인상·농자재 반값지원 등 세 가지를 대표공약으로 밝혔다.

대기업 유치 공약은 지역별 산업 특성과 연계된 대기업 유치와 도내 기업과의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공약이다. 여기에 이 후보는 강원형 대학도시 공약을 통해 청년 일자리 문제도 해결하겠다는 구상이다. 기업·공공기관 등과 협력을 통해 지역 대학내 계약학과를 설치, 기업유치와 취업을 연계해나가겠다는 것이다.

행정과 SOC 분야 공약으로는 △영동지역을 바다가 있는 스위스로! △강원철도시대 수도권 1시간 철도생활권 공약을 각각 제시했다. 고성~삼척으로 이어지는 영동지역의 산지를 따라 트레킹 코스를 구축하고 산불피해지를 중심으로 휴양마을을 조성하는 등 관광단지를 조성해 지역균형발전을 꾀하겠다는 구상이다. 철도관련 공약은 GTX-A·B 노선 연장,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등 도내 주요 현안과 관련된 사업으로, 이 후보는 앞서 공약발표회를 통해 조속한 현안 해결과 각 철망 연결을 통해 수도권과의 접근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복지 분야 공약으로는 △65세 이상 어르신 버스 요금 무료 △청년구직 활동비 및 청년생활주거 지원비 지급 △24시간 무료돌봄·공공산후조리원 확대 등을 제시했다.

정승환 jeong28@kado.net


■ 이광재 후보 프로필

△1965년생 △출생 평창군 △정선 예미초·원주중·원주고·연세대 법학과 졸업 △노무현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제17·18대 국회의원(태백·영월·평창·정선), 제35대 강원도지사, 제21대 국회의원(원주 갑)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