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도정 7월 공식 출범
시군 부단체장 14곳 인사 예고
산하기관장 최소 8석 교체 예상
인사 방향 예측가능성 낮아

▲ 김진태 강원도지사 당선인.
▲ 김진태 강원도지사 당선인.

민선 8기 김진태 강원도정의 7월 공식 출범과 동시에 강원도 산하기관장에 대한 물갈이와 부단체장 14곳을 포함한 7월 정기인사 단행이 예고되면서 강원 공직사회가 초긴장 상태다.

특히 김 당선인은 7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12년 간 정체된 부서와 조직 등은 대대적으로 혁신하겠다”며 인사 방침과 관련한 첫 입장을 표명, 강원 공직사회의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번 7월 정기인사는 ‘김진태 호(號)’ 4년의 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첫 방향타다. 이에 따라 김 당선인이 당선 직후 밝힌 ‘통합’의 메시지와 함께 12년 도정 교체에 대한 의미를 담은 ‘변화와 혁신’의 키워드를 인사안에 어떻게 담을 지, 도내 정·관가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7월 인사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맞물린 도산하기관장 인사는 줄잡아 8석에 이른다. 공모 등의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공석과 임기 만료 및 공무원 정년 기준 원칙 적용, 사퇴의사를 밝힌 도산하기관장이 대상이다.

강원연구원장을 비롯해 한국기후변화연구원장, 강원도사회서비스원장, 강원테크노파크원장, 강원도개발공사 사장, 강원도 인권센터장, 강원신용보증재단 경영관리본부장, 강원도체육회 사무처장 등이다. 여기에 강원문화재단 이사장, 강원도관광재단 대표이사 등 주요기관장에 대한 인선 방향 역시 관심사다.

도정교체기에 도청 국장급의 산하기관장 발탁이 연계될지도 특히 관심이다. 최문순 도정 1·2·3기 당시엔 국장급들이 산하기관장으로 적지않게 발탁, 도정 정책의 연속성을 가졌고 국장급 승진 수요 발생으로 인사 숨통을 틔웠다.

공무원 정년기준을 고려한다면 1964년생(상반기) 국장급 그룹이 대상이지만, 도정교체기라는 특수성이 최대 변수다.

부단체장은 14곳이 전면 교체된다. 도는 지난 1월 인사를 단행한 강릉, 횡성, 화천과 함께 정년을 반년 앞둔 원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을 교체 대상으로 올렸다. 다만, 원주부시장은 당선인의 의중에 따라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도는 당선인 측에 산하기관장 및 국장급과 부단체장 등에 대한 인사수요와 관련한 자료를 최근 전달, 조율안이 주목된다.

도 관계자는 “당선인의 도정 철학을 담아 조직개편도 단행되지 않겠냐. 12년 만의 도정교체로, 인사 방향에 대한 예측가능성이 현저하게 낮아지면서 긴장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