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증가세 선거구 재논의 불가피
국회의원 8석 → 9석 확대요구 제기
허영 의원 “접경지 특성 반영해야”

차기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춘천 선거구의 분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함께 강원도 선거구를 현행 8석에서 9석으로 1석 늘려야한다는 요구도 제기되는 등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 요구가 22대 총선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 21대 총선 당시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과정에서 춘천지역은 사실상 날벼락을 맞았다. 최초의 선거구 안은 춘천을 갑·을선거구로 나누는 안이었으나 여야 협상과정에서 신북읍·동면 등 북부지역 6개 읍면동을 철원·화천·양구와 합쳐 버렸다. 이로 인해 선거구 이름은 전국적으로도 전무후무한 춘천·철원·화천·양구을 선거구가 됐다. 접경지역과 통합된 춘천 6개읍면은 선거 과정이나 선거 이후에도 지역대표성과 정체성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따라서 약 2년 앞으로 다가온 2024년 총선을 앞두고 춘천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에 대한 재논의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일단 춘천 인구는 계속해서 증가추세여서 춘천 내 분구 요구는 다시 분출될 가능성이 높다. 2020년 총선 당시, 인구 기준이 됐던 2019년 1월말 인구는 28만574명이다. 2022년 5월말 현재, 춘천 인구는 지난 총선 기준보다 약 5000여명 늘어난 28만5738명 규모다. 당시 인구 상한기준은 27만3130명이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22대 총선 획정 기준이 되는 시점은 2023년 1월 말이다.

도내 국회의원들은 농촌, 접경지역 특성 등의 ‘논리’를 바탕으로 분구 논의를 진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인구 규모로는 여전히 분구가능성이 낮은 상황이다. 지난 총선 당시 분구대상이 된 14개 선거구 중 춘천은 인구가 8번째로 적었다. 인구가 많은 타지역에 우선순위가 밀린 것이다.

도내 국회의원 의석 수를 8석에서 9석으로 1석 늘리는 것도 시급하다. 여야 정치권은 지난 21대 총선 당시 강원도 의석을 9석으로 하겠다고 공공연히 약속했으나 최종 협상에서 현행 유지로 마무리됐다.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 의원은 “춘천인구가 29만명은 넘어야 전체 분구대상 지역에서 우선순위에 들어갈 것 같다. 일단 인구가 늘어야 하지만, 농촌 지역, 접경지역이라는 지역적 특성에 맞는 선거구제 개편을 요구해볼 수 있다”고 했다. 한기호(춘천·철원·화천·양구을) 의원은 “현재 8명에서, 한 명이 늘어난 9명의 국회의원을 만드는 게 강원도로서는 이익이지 않느냐. 그만큼 도내 지역을 대표할 의원이 늘어나는 것”이라며 “증가 가능 지역이 춘천이다. 분구가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이설화 lofi@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