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윤리위, 징계 결과에 따라 판가름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배현진 최고위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비공개회의 현안 논의 문제를 놓고 논쟁을 벌이자 권성동 원내대표가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배현진 최고위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비공개회의 현안 논의 문제를 놓고 논쟁을 벌이자 권성동 원내대표가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잠재적 대권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초미의 관심사다.

이번 주 윤리의 결정에 따라 이 대표의 향후 행보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운명의 일주일’이 시작된 가운데 윤리위 결정에 따라 이 대표가 물러나고 당 지도부를 새로 뽑는 조기 전대 국면의 소용돌이로 빨려들어가게 될지 아니면 이 대표가 기사회생 후 내년 6월까지 임기를 채울지 갈리기 때문이다.

중앙윤리위원회는 오는 22일 오후 7시 회의를 열어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의혹’ 관련 사안을 심의한다.

이번 회의에서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 및 징계 수위가 결정될지 관심이다.

국민의힘 당규의 윤리위 규정 21조는 징계를 △제명△탈당권유△당원권 정지△경고 4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탈당 권유’는 10일 이내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별도 의결 절차 없이 곧바로 제명 처분된다. ‘제명’은 위원회 의결 후 최고위 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당원권 정지’는 최소 1개월∼최장 3년이며, 가장 낮은 ‘경고’도 사실상 해당 의혹이 인정됐다는 점에서 리더십 타격은 불가피하다.

이 대표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경고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하는 등 결백을 주장하면서 윤리위 활동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공개적으로 표출하고 있다. 윤리위의 소명 제출 요구에도 응답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에서는 아직 수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데다 그간 당 지지세가 취약했던 청년층에서 이 대표의 활약을 바탕으로 적잖은 약진이 이뤄졌고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잇달아 이긴 당 대표라는 점에서 징계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없지 않다.

▲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원장.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원장.연합뉴스
윤리위는 징계 결정과 수사 결과는 완전히 별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국민 눈높이’를 내세우고 있다.

이 위원장은 지난 18일 입장문에서 “수사기관에 준하는 판단을 요구하는 것은 국민의힘 당헌 당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주관적 주장”이라며 “국민적 눈높이를 최우선으로 해 당헌 당규에 따라 공정하게 사안을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 일각에서는 윤리위가 징계 결정을 아예 내리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윤리위가 당내 후폭풍을 고려한 정무적인 판단을 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친윤계로 분류되는 한 중진 의원은 “집권 초반 윤석열 정부를 어떻게 뒷받침할 것인지 고민하고 가야 할 시점에 당내 혼란상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현시점에서 윤리위 결과는 가변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여기엔 차기 총선 공천권과 관련한 문제도 얽혀 있다.

국민의힘 당헌은 궐위된 당 대표의 잔여 임기가 6개월 미만일 경우 원내대표가 그 직을 승계하고, 6개월 이상이면 임시전대를 열어 당 대표를 뽑되 임기는 전임 대표의 잔여 임기로 하게 돼 있다. 내년 6월까지가 임기인 이 대표가 만약 이번에 징계를 받고 물러난다면 새로 뽑힐 지도부의 임기도 그때까지이고 2024년 4월 치러지는 22대 총선의 공천권을 행사할 수 없게 된다.이에 따라 이 대표의 사퇴 시점을 잔여 임기가 6개월 밑으로 떨어지는 연말 이후로 조정한 다음 내년 2~3월께 전대를 개최해 차기 지도부에 힘을 실어주는 시나리오도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