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SOC 지원 약속 아래 동해안 철도 개통 또 연기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서 강원도민들은 교통 불모지 강원도의 사회간접자본 확충에 전기가 마련될 것을 기대했습니다. 지역 SOC 확충이 윤석열 대통령이 강조한 ‘지방시대’와 궤를 같이하기 때문입니다. 취임 전 마지막 순회 일정에서 윤 당선인은 “지역 발전의 가장 필수적인 것은 접근성”이라면서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도내 교통망 사업 공약에 대한 적극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반하여 최근 들려오는 소식은 강원도 동해안 철도망 사업 개통 시기의 연기입니다. 국가철도공단이 포항~동해시 전철화 및 포항~삼척 철도 사업을 2024년 동시에 개통할 예정이라고 밝힌 그것입니다. 이는 각각 2008년, 2018년에 착공하여 2020년에 개통 예정이었으나 단선 비전철 공사에서 전철화 사업으로 전환되는 등 계획 변경으로 2022년으로 개통이 연기됐던 사업으로 이번에 2024년 12월로 재연기한 것입니다.

계획 변경에 기인하지만 개통 연기 주된 이유가 각종 인·허가와 용지 매수, 재해영향평가 지연 등으로 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점이 두드러집니다. 전철화 공사가 지체되면서 부산~강릉을 연결하는 동해 중·남부 종단철도 개통도 차질이 불가피하여 동해안 철도가 개통될 경우 기대되는 부산권으로의 2시간대 주파로 얻어질 영남권 1300만 관광객 유치는 2년 뒤에나 가능하게 됐습니다.

강원도는 작년 4월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용문~홍천, 원주~망종, 삼척~강릉 철도가 신규 사업으로 추가된 사실에 고무됐습니다. 춘천~속초 고속철과 포항~삼척·포항~동해 전철화 사업 진행 중에 신규 사업과 추가 검토사업이 제시되면서 기대에 부풀었던 것입니다. 게다가 윤 대통령이 대선 당시 강원내륙철도 건설,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완성, 예의 삼척~동해~강릉 고속화 철도와 GTX-A·B 노선 원주 연장·용문~홍천 철도 조기 착공 등을 약속했습니다.

이렇게 기대를 부풀리고 현실적으론 기왕 진행 중인 사업조차 개통 연기·재연기가 노정된다면 신정부의 정책 추진을 믿어야 하는지 근본적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인수위와 국가철도공단이 더불어 이를 고민해 보았는지 묻습니다. 온당한 일이 아닌 약속과 현실의 이 극명한 간극이 ‘희망 고문’으로 비치는 즈음 강원도 사회간접자본 확충에 대한 신정부의 전향적 자세를 촉구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