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청사 신축·이전 전면 재검토
방향성만 결정, 부지 등 안갯속
김진태 당선인 공약 2청사 건립
이전 실·국 수 놓고 내부 이견

▲ 강원도청 전경[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 강원도청 전경[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강원도청사 신축·이전 부지 ‘원점 재검토’에 이어 김진태 도지사 당선인의 영동권 대표공약인 ‘제2청사 건립’을 놓고도 인수위 내부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등 논의가 장기화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2일 본지 취재 결과, 도지사직인수위는 도청사 현안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도본청사는 김 당선인의 입장대로 춘천 내 이전은 추진하되, 부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재선정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원점 재검토의 방향성만 정해졌을 뿐, 부지 선정 등은 윤곽이 잡히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제2청사 건립 공약을 놓고선 인수위 내에서 이견이 표출, 사실상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분위기다. 김 당선인은 지난 선거 과정에서 권역별 맞춤형 공약을 발표한 가운데 강릉권은 ‘제2행정도시·글로벌 관광도시’를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도청 제2청사 승격을 비롯해 크루즈 관광·북극항로 거점도시 조성 등을 내걸었다.

김 당선인은 “해양수산, 소재·부품·수소산업, 북방물류, 투자유치 등 분야의 3~5개 국·본부 등을 이전해 부지사급을 본부장으로 둔 제2청사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대해 인수위 내에선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2청사의 실질적인 위상 확립을 위해 5개 실국 정도를 이전시켜야한다’는 의견과 함께 ‘본청 조직의 절반 가량이 이전할 경우 본청의 위상 저하와 업무비효율화 등이 우려됨에 따라 3개 실국 정도가 적정규모로 판단된다’라는 의견이 교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도본청 실국 수는 총 13개(2실·9국·2본부)다.

김 당선인이 도청 조직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예고한 데다 제2청사 기능을 북방물류·투자유치 등으로 못 박은만큼 2청사 건립이 확정되면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실국의 제2청사 이동은 불가피하다. 이는 조직개편 방향에 따라 틀이 짜여질 것으로 보여 적지않은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또, 제2청사 건립시엔 영동권 소재 도 산하기관인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도환동해본부 등과의 업무 분장도 재검토 돼야한다.

도관계자는 “조직개편 등을 앞둔 상황에서 당장, 어떤 실국을 이전할지 등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기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했다. 정승환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