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회 189개, 12년간 2배
대대적인 개편·축소 예고
평창평화포럼 폐지 수순 전망
강원도내 개최 국제영화제
평창국제평화영화제도 위기

▲ 김진태 도지사 당선인이 23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인수위 현안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 김진태 도지사 당선인이 23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인수위 현안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속보=김진태 강원도지사 당선인이 “일 안 하고, 실적이 부진한 도청 산하 위원회부터 폐지하겠다”며 강원도청 조직에 대한 고강도 혁신(본지 6월 23일자 2면)을 예고, ‘김진태 식(式) 드라이브’가 본격화됐다. 특히 평창평화포럼에 대해선 보조금 지급 중단을, 평창국제평화영화제에 대해선 취임 후 검토 방침을 시사했다. 

김 당선인은 23일 도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도청 산하 위원회와 도 보조금 지급 사업에 대한 대대적 개편 및 사업 축소 방침을 밝히며 “과감하게 메스를 대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민선 5·6·7기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해왔던 주요사업들의 재검토 및 방향 수정은 현실화됐다.

김 당선인은 이날 회견에서 도청 산하 위원회의 방만한 운영을 지적하고 나섰다. 그는 “2010년 93개였던 도청 산하 위원회가 올 4월 189개로, 12년 간 두 배 이상 늘었다”며 “도청 과가 73개인데 위원 수가 도청 공무원 수보다 많은 것인데,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년 동안 회의를 단 한 번도 개최하지 않은 위원회가 31곳, 딱 한 번 회의를 연 위원회가 55곳이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보조금 지원과 관련해선 “타당성 없는 지원은 전면 재검토하겠다”면서 대표사례로 평창평화포럼을 지목했다. 이에 대해 김 당선인은 “사흘짜리 행사에 12억원이 소요됐다.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 이런 행사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일은 앞으로 없을 것”이라고 했다.

평창평화포럼은 2018평창올림픽의 평화 레거시 사업으로 최문순 도정의 정체성인 ‘평화 가치’를 담고 있다. 그러나 보조금 지원 중단 방침에 제시되면서 평화 사업들은 폐지 수순을 밟을 전망이다.

김 당선인은 국제영화제인 ‘평창국제평화영화제’와 ‘춘천 호수나라 물빛축제’ 등에 대한 ‘칼질’도 예고했다.

영화제는 이날 개막, 28일까지 진행되는 가운데 그는 “(행사에)참석하지 않겠다. 취임 후 도지사 권한 내에서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물빛축제에 대해선 “일회성·선심성 행사를 과감히 없애겠다. 남은 예산 6억원 중 도비 3억원은 불용액으로 반납 받아 필요한 곳에 쓰겠다”고 했다.

정승환 jeong28@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