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친원전 행보 속
민간협의회 창립·유치활동 구상
“반대하던 지역 분위기 달라져”
박상수 시장 당선인 신중 입장

▲ 울진원자력발전소
▲ 울진원자력발전소

윤석열 대통령이 ‘친원전’ 행보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삼척에서 대진원전 건설계획 완전 백지화 3년여만에 민간 차원의 유치활동이 재개돼 주목된다. 이에 대해 박상수 삼척시장 당선인이 신중론을 피력하면서 삼척 원전 논란이 또다시 재연될 전망이다.

삼척시원자력산업유치협의회(협의회장 이연우·이하 협의회)는 27일 남양동 사무실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활동방향 등을 논의한데 이어 정관을 심의했다. 협의회는 이날 “심각한 인구유출로 침체된 삼척경제를 살리려면 신성장 경제축을 구축하면서 인구 유입 외에는 대안이 없다”며 “원자력발전소와 소형원자로사업, 원전해체기술, 폐기물처리장 등 원자력 산업 유치 활동에 본격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친원전’을 표방한 윤석열 정부와 정책 방향을 함께하는 것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 22일 경남 창원 원자력 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난 5년간 바보같은 짓을 안 하고 원전 생태계를 더욱 탄탄히 구축했더라면 지금은 경쟁자가 전혀 없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원전산업 확대 의지를 피력했다. 정부도 국내 원전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금융 지원을 확대하면서 원전 주기기와 보조기 등 예비품을 긴급 발주하는 등 원전산업 육성을 위한 후속 조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삼척 원전 예정 구역으로 지정 고시됐던 삼척 근덕면 대진리 일원. [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 삼척 원전 예정 구역으로 지정 고시됐던 삼척 근덕면 대진리 일원. [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이연우 협의회장은 “삼척에 원자력발전소가 조성되면 연간 2000억원의 지원금이 최소 50~60년간 유입되고, 발전소 가동에 따른 인구유입 효과만 최소 2만여명에 달할 것”이라며 “삼척은 지금 원전 유치를 반대하던 이전 분위기와는 완전히 달라졌다는 점에서 지역내 원전 유치 분위기 확산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상수 삼척시장 당선인은 “원전 예정구역 지정이 철회된 지 불과 3년만에 원전 유치 논의를 다시 시작하는 것은 보다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012년 삼척 근덕면 일원을 대진원전 건설 예정부지로 지정했으나, 지역 반발 등으로 인해 지난 2019년 6월 원전 예정구역 지정을 철회했다. 구정민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