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의 강원특별자치도시대 강릉지역 당선인 초청 정책 간담회
기업 유치로 좋은 일자리 조성
규제 풀어 체류형 관광코스 개발
시 발전 견인 특자도 법조항 총력
북부권 균형발전·개발사업 시급
농·어촌 상생 면단위 개발계 부활
거주자 삶의 질 향상 동시 추진
파크골프장 등 노인 체육시설 확충
조례제정 통해 이통장 도움 절실
수변공원 등 생태 조화 강릉 돼야
재방문 위해 해변주차장 정비 시급

▲ 강원도민일보와 강릉시번영회가 공동 주최하는 ‘대전환의 강원특별자치도시대 강릉지역 당선인 초청 정책 간담회’가 지난 27일 강릉시의회에서 개최됐다.
▲ 강원도민일보와 강릉시번영회가 공동 주최하는 ‘대전환의 강원특별자치도시대 강릉지역 당선인 초청 정책 간담회’가 지난 27일 강릉시의회에서 개최됐다.

지난 27일 강원도민일보와 강릉시번영회가 공동 주최해 강릉시의회에서 열린 ‘대전환의 강원특별자치도 시대 강릉지역 당선인 초청 정책 간담회’에 참석한 시장 및 시·도의원 당선인들은 민선 8기 최우선 과제로 기업유치와 체류형 관광지 육성을 통한 경제 및 관광활성화를 꼽았다. 또 강원특별자치도 설치에 따른 지역발전 전략과 활성화 방안, 지역현안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간담회 주요 내용을 싣는다.

■ 도·시의원 당선인

△박호균=“농촌지역의 경우 극심한 가뭄에 시달려 농자재값 지원과 물시설 보급 확대 등이 시급하다. 바다가 황폐화 돼 고기를 잡으러 멀리 나가야 하기 때문에 면세유 지원 확대, 어구 구입비용 지원도 필요하다.”

△심오섭=“문화원에서 30년 동안 문화행정, 기획 등을 했기 때문에 문화도시사업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전문성이 어느 분야든 중요하기 때문에 문화와 관광 쪽에 전문인력, 전공자들이 배치돼야 한다.”

△김용래=“청년들이 살기좋은, 주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데 힘쓰겠다. 강원특별자치도가 내년에 시행되는데, 제주도는 400조항으로 구성됐다. 강릉의 발전을 위해 법조항을 많이 신설 하도록 하겠다.”

△권혁열=“관광객이 머물 수 있는 관광인프라 시스템이 없다. 규제를 풀어서 해양수산관광 케이블카 설치, 골프장 등을 조성해 체류형 관광코스를 개발해야 한다. 강원특별자치도 법을 지역 실정에 맞게 도입해야 한다.”

△최승순=“초당동, 송정, 안목의 경우 주말, 연휴에 교통체증이 심각해 순환도로 개설 등이 필요하다. 강릉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도청 제2청사 설치 등에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

△김용남=“강원특별자치도라는 위상을 부여받았는데 완성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잘 먹고 잘사는 업그레이드 된 강릉시가 되려면 항만과 기업유치, 관광인프라 등을 통한 경제활성화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

△김진용=“‘강릉은 하면 안돼, 거기 가면 안돼, 사업이 안돼’라는 인식이 강하다. 행정지침 때문이다. 강릉시 조례가 있는데 지침 속에 규제가 많다. 많은 부분에 대해 규제완화를 해 강릉시 발전을 이뤄야 한다.”

△서정무=“미래를 준비하려면 청년이 강해야 한다. 자치분권 2.0시대다. 주인은 주민 한분 한분이다. 주민들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둬야 한다. 주민들이 먹고 사는 문제를 걱정하지 않는게 가장 중요하다.”

△이용래=“안인석탄화력발전소와 쓰레기 매립장 등에 대해 의견 대립이 많은데 원활하게 풀 수 있도록 중재 역할을 해 나가겠다. 지역발전을 위해 주민 의견을 잘 수렴하고 공약도 최대한 많이 이행하겠다.”

△김기영=“강릉 남부권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추겠다. 기업유치를 하면 일자리가 창출되고 소비가 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된다. 강원특별자치도 시대를 맞아 강릉 실정에 맞는 정책을 다양하게 담겠다.”

△김현수=“임기가 중요한게 아니라 백년을 내다볼 수 있는 미래 구상이 중요하다. 관광인프라, 항만 건설 등이 단기 또는 하나의 사항이 돼서는 안된다. 관광객들을 위한 강릉도 좋지만 거주하는 시민 정책도 중요하다.”

△윤희주=“조례가 만들어지면 사장되는게 많다. 주민 자치, 자치법규에 대해 시민들이 주도할 수 있는 선순환이 돼야 한다. 어르신과 여성 등 모든 분야를 막론하고 복지가 촘촘히 담겨야 지방자치가 활성화될 수 있다.”

△최익순=“정책 간담회가 중요하다. 이같은 간담회가 자주 열려서 서로가 소통하면 지역발전을 더욱 앞당길 수 있다. 현안 문제와 지역 발전 방안 등 주민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역할을 강화하겠다.”

△김홍수=“젊은층이 유입되지 않으면 상권이 활성화될 수 없다. 도시재생 등을 통해 노후 도심에 젊은층이 찾아와 이들의 아이디어가 접목된다면 상권이 활성화된다. 휴식, 편의, 체육시설 신설도 시급하다.”

△배용주=“인구감소 등으로 먹고 살 자리가 없다. 인구감소, 농촌인구 고령화, 청년 일자리 부족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업유치 등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많이 가져와야 한다. 체류형 관광지 육성도 중요하다.”

△홍정완=“시민이 주인이 되는 도시, 특색 있고 색깔이 있는 도시로 재탄생해야 한다. 지역을 대표하는 앵커기업을 유치해 스타트업 도시가 된다면 청년창업, 문화예술 등이 활성화 되고 지역이 발전할 것이다.”

△김문섭=“농·어촌 상생을 위한 개발계가 면지역에 없어 농·어업인들이 큰 고충을 갖고 있다. 면단위 개발계를 부활시켜야 한다. 관광인프라 확대 조성을 통해 많은 관광객을 유치해 지역이 살아야 한다.”

△조대영=“주문진 등 북부권 활성화 계획 수립이 중요하다. 천혜의 자원인 향호 호수와 건립 예정인 소방심신수련원, 해변, 항구까지 이어지는 걷는길 조성 등을 통해 체류형 관광지를 육성하겠다.”

△허병관=“상대적으로 낙후된 주문진 등 북부권 균형발전과 개발사업이 시급하다. 민자유치를 하려면 규제개혁이 선행돼야 한다. 규제완화가 시급하다. 해안침식 예방과 함께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도 확충해야 한다.”

△권순민=“현안사업 등에 대해 생각보다는 직접 발로 뛰고 현장을 둘러보는 실천하는 시의원이 되겠다. 주민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지방 소멸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겠다.”

△김영식=“관광지 특성상 주차난 확보, 사통팔달 도로망 구축이 시급하다. 강원특별자치도 이후 자치법규, 조례 등의 항목이 많다. 세종이 완성되기까지 5년 걸렸다. 지역사회가 똘똘 뭉쳐 강릉 발전 방안을 담아야 한다.”

△박경난=“강원특별자치도가 출범한다. 경제 및 관광활성화 부분에서는 어느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거주자 삶의 질 향상에 대해서는 개선돼야 한다. 규제완화, 전략산업 육성과 함께 주민 편의 확보가 중요하다.”

△김은숙=“초고령화 시대로 가고 있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방안을 꼼꼼히 살피겠다. 노인이 노인을 케어하는 노노케어 문제와 아동·청소년 문제 등 사각지대를 점검해 모두가 행복한 강릉을 만들겠다.”

△신보금=“강릉이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 올바른 판단을 해 지역의 현재와 미래를 담아야 한다.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일자리와 정책 등을 적극 발굴해 청년들이 살고싶은 강릉을 만들겠다.”

▲ ‘대전환의 강원특별자치도시대 강릉지역 당선인 초청 정책 간담회’가 지난 27일 강릉시의회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 ‘대전환의 강원특별자치도시대 강릉지역 당선인 초청 정책 간담회’가 지난 27일 강릉시의회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 사회단체장

△심재빈 강릉시노인회장=“지역 노인인구가 4만8000여명에 달한다.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지 오래됐다. 건강증진과 교류, 노후보장을 위해 노인회관 확보와 파크골프장 등 체육시설 확충이 시급하다. 노인대학과 경로당에 대한 프로그램 지원도 필요하다.”

△박흥석 강릉시이통장연합회장=“마을방역관을 운영해 코로나 파수꾼이라는 생각을 갖고 지난 2년동안 열심히 일했다. 하지만 이통장들의 현실은 열악하다. 회원들이 회비를 내서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다. 조례 제정 등 도움이 절실하다. 체류형 관광지 육성도 시급하다.”

△윤병섭 강릉시주민자치협의회장=“남대천 수변 산책로를 따라 운동을 자주하는데, 생태수질, 유입량 부족 등으로 악취가 난다. 관광은 지역 생태와 함께 어우러져야 한다. 생태계 복원, 수변공원 조성, 관광인프라가 잘 조화를 이뤄 발전해야 한다.”

△김혜숙 강릉시여성단체협의회장=“시민·관광객 편의와 함께 재방문을 위해서라도 해변 주차장 정비가 시급하다. 일부 해변에서 주차비를 받는 만큼 깨끗이 정리돼야 한다. 관광객들이 체류할 수 있도록 관광인프라 확대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

김우열 woo96@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