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기온 경신 속 온열질환자 속출, 폭염 경각심 높이길

장마가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자 강원도 내 대부분 지역의 낮 최고기온이 30도를 웃도는 등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강원기상청이 3일부터 도내 곳곳에 폭염경보나 폭염주의보 등 폭염특보를 발령한 상황입니다. 이번 달 들어 태백과 정선이 각각 33도, 34.6도를 기록하며 7월 상순 낮 최고기온을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연일 가마솥더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큰 문제는 이런 폭염이 올해 더 길어질 수 있다는 장기 예보가 나왔다는 점입니다.

지구온난화로 지구촌 곳곳이 폭염으로 몸살을 앓는 중에 도내에서도 2일 하루에만 온열질환자가 10명 발생했고, 올 들어 온열질환자가 총 18명으로 늘었다는 사실이 주목됩니다. 무더위가 지속된다 하므로 정부와 강원도 모두 이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지자체 당국이 야외 활동 자제 등 안내 문자를 보내며 나름 폭염 대비 경각심을 갖지만, 중요한 대목은 한발 빠르고 또 현장 실정에 맞는 행정을 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관점에서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것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대비를 당국이 제대로 하고 있느냐 하는 지점입니다. 즉 독거노인 등 취약 계층에 대한 선제 대응, 야외 작업자와 공장 노동자 등 열악한 환경에서의 현장 근무자들의 온열질환 사전 대비 등을 당국이 철저히 살펴야 합니다. 5월 20일부터 질병관리청이 운영 중인 ‘온열질환응급실감시체계’ 분석 결과 6월 6일까지 전국적으로 발생한 온열질환자가 총 56명으로 36명이었던 전년 동기 대비 무려 2.8배 증가했습니다.

지난 2일까지 발생한 온열질환자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3배에 달하는 것으로도 집계됐고, 며칠 전에 당장 올해 첫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배 이상의 발생 건수만 보더라도 결코 가벼이 다룰 사안이 아니란 점이 드러나므로 거듭 강조되는 것은 폭염이 분명한 재난이요, 온열질환자의 증가는 개인 차원이 아니라 국가·사회적 문제로서 정부 차원, 행정 수준의 접근을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아직 본격 더위가 닥칠 시기도 아닌 시점에서의 온열질환자의 이 같은 폭증은 그 대비에 있어 결코 탁상행정이 아니라 철저한 예방 행정 및 맞춤형 행정이 필요함을 드러냅니다. 특히 취약 계층에 대한 ‘폭염 안전’ 대응 대비를 촉구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