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 관광지 조성계획 미수용
신축 상가 입점여부 이견 지속
번영회 이달 중 대책회의 계획
시 “시 제시안 이행 여부 주목”

6년간 이렇다 할 진전이 없던 삼악산 등선폭포 정비사업이 민선8기 들어 다시 속도를 낼 수 있을지 지역사회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6일 본지 취재 결과 춘천시는 지난 2016년부터 삼악산 등선폭포 일대 상가를 모두 철거하고 2층 규모의 상가를 신축하는 ‘삼악산 관광지 조성계획’을 세웠으나 상인들이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서 6년 째 별다른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삼악산 등선폭포 일대 부지는 춘천시 소유지만 지상권(건물)은 상인들이 소유하고 있다. 1960년대부터 삼악산 입구에 음식점과 기념품점 등 상권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일부 상인들이 불법으로 건축물을 증개축해 영업을 하고 일부 폐업하는 영업장까지 생겨나자 악취를 풍기고 미관을 저해하는 등 관광지로서의 가치를 떨어뜨린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상인들과 춘천시는 새로 짓는 상가 입점 여부를 두고 의견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시가 제안한 신축 상가에 입점할 수 있는 업체는 전체 4곳 중 2곳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건물이 들어설 부지(995㎡·약 300평)는 자연녹지지역으로 건폐율이 20%로 규정돼 있어 건물 규모는 199㎡(약 60평) 수준이다. 김용운 삼악산 등선폭포 번영회장은 “시 계획을 보면 가게를 구멍가게 식으로 밖에 운영할 수 없다”고 했다.

이와 관련, 상인들을 비롯한 인근 주민들은 상권 일대의 폐업한 건물부터 우선적으로 철거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최성용 덕두원3리 이장은 “한 식당은 문을 닫은지 5년이 넘어 철골이 그대로 드러나 있고 등산객들의 미관을 저해하고 있는데다 악취까지 풍기는 상황”이라며 “수도 없이 민원을 제기했지만 시에서는 해당 건물이 사유재산이라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인근 상인 A씨는 “우리가 영업하는 범위 안에서 철거와 정비를 하되 우리 영업장을 최대한 넓게 사용하자는 얘기도 나왔다”고 했다. 삼악산 등선폭포 상가번영회는 이르면 이달 중순 대책회의를 갖는다. 상인들의 공감대부터 형성한 뒤 시에 이를 전달할 계획이다.

시는 상인들 간의 결자해지가 우선적이라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영업중인 상가들은 시유지를 불법적으로 점유한 것에 대해 강제이행금을 부과하고 있다”며 “조성계획에서 불법 증개축 영업장을 양성화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했다. 이어 “시가 제시한 대로 (상인회측이) 이행할 것인지의 결정은 상인회가 풀어가야할 일”이라고 했다. 이승은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