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용휴양소 현북면 이전협의 불발
국방부 군사작전 이유로 ‘부동의’
주민 “한곳에 모으고 현대화해야”

▲ 양양군 손양면 오산리 해변에 위치한 군부대 휴양소 이전에 대해 국방부가 ‘부동의’하면서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 양양군 손양면 오산리 해변에 위치한 군부대 휴양소 이전에 대해 국방부가 ‘부동의’하면서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바닷가에 위치한 군부대 휴양소 이전계획이 무산되면서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

양양군은 최근 수도권과의 접근성 개선 및 낙산도립공원 해제 등으로 민간투자유치가 활발하게 이뤄짐에 따라 동해안 곳곳에 위치한 군부대 휴양시설을 한 곳에 모으는 계획을 수립했다. 이같은 계획의 일환으로 군은 손양면 오산리에 위치한 충용휴양소를 현북면 중광정리의 또다른 연수원 인근으로 옮기기 위해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국방부에 군사시설 이전협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긍정적으로 진행되는 듯하던 이 계획은 최근 국방부가 양양군에 ‘부동의’ 결과를 통보하면서 사실상 무산됐다. 국방부는 양양군의 요청에 대해 “해당 지역은 예전에 적 침투사례가 있었던 곳으로 해안경계작전을 위한 감시장비와 경계철책, 초소를 설치·운용하고 있어 이전이 어렵다”고 회신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주민들은 “동해안에 경관이 좋은 곳곳에 군부대 휴양소를 설치해 놓고 ‘군사작전’을 이유로 이전을 거부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는 입장이다. 이에따라 주민들은 휴양소 주변과 시내 곳곳에 관련 현수막을 부착하고 국방부 결정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30년 이상 오래된 군부대 시설물로 인해 관광지 이미지 훼손은 물론 생활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며 “군부대 휴양시설이 꼭 필요하다면 한 곳에 모으고 현대화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아니냐”며 이전을 촉구했다.

군부대 관계자는 “휴양시설 보다는 경계작전과 관련한 시설과 감시장비 때문에 이전이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경계작전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이견을 좁혀가려는 노력을 계속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최훈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