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화단 60주년 기획전 오늘 개막
오는 6일까지 춘천문예회관
1962년 첫 강원미전 대상작 등
53명 작가 작품 100여점 전시
시대 따른 표현 기법 변화 확인
작품 관리 시스템 부재도 조명
“예술사료 축적의 기초 다질 것”

▲ 안종중 작 ‘서지만추’
▲ 안종중 작 ‘서지만추’

전국 광역단체 중 유일하게 도립미술관이 없는 강원도 미술계가 60년된 지역 미술 역사를 되찾는다. 그 첫 발로 ‘회갑(60세)’전을 연다.

강원도미술협회(회장 이종봉)는 2일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강원 화단 60주년 기획전 ‘화가들의 회갑전’을 연다. 올해는 오는 11월 열리는 강원미술대전도 50년을 맞아 강원미술계로서는 매우 특별한 해다. 협회 소속 작가들 뿐만 아니라 지난 50년간 강원미술대전에서 인정받은 19명 등 총 53명의 작가가 총 10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 전태원 작 ‘파란풍경’
▲ 전태원 작 ‘파란풍경’

이번 기획전은 유고한 강원 미술의 역사를 돌아보는 출발점이 될 전망이다. 전국에서 신진작가를 발굴하는 강원미술대전부터 도내 활동작가들을 추대하는 강원미술상 등에서 인정받은 작가들을 다시 조명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어서 더욱 의미가 깊다.

이종봉 강원도미술협회 회장은 “다른 지역과 미술계의 역사는 비슷하지만 사료로 축적하는 과정은 강원도가 매우 뒤처져 있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강원도 다운, 향토색이 짙은 미술작품들을 보존하고 정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전시 취지를 밝혔다.

▲ 채영숙 작 ‘소리-사유’
▲ 채영숙 작 ‘소리-사유’

먼저 1대 강원미술대전 대상 작가부터 지난해 수상한 미술작가까지 세대를 아우르는 전국의 작품들이 모인다. 그만큼 전시참여 작가의 연령대도 20대부터 80대까지 다양하다. 특히 1962년 첫 대전에서 수상작가의 초기작과 최근작을 비교하는 재미도 더할 예정이다. 심선남 도미협 사무국장은 “시대가 흐르면서 주제와 기법 등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비교하면서 볼 수 있는 흔하지 않은 전시가 될 것”이라고 했다.

강원미술의 역사를 돌아본다는 점에서 도립미술관의 필요성도 다시 조명하는 전시가 될 예정이다. 도내 미술작품 관리를 위한 행정 시스템과 공간이 전무해 도내 지역작가의 기록과 작품 유실 등으로 이어지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도내 미술인들은 다른 지역에 비해 지역 내 미술품의 중요성과 보존·관리가 미흡했던 강원지역의 향토예술 보존 정책의 문제점도 짚어 나갈 예정이다.

▲ 최법진 작 ‘DIALOGUE-태백2201’
▲ 최법진 작 ‘DIALOGUE-태백2201’

이종봉 회장은 “작품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올라가지만 제작된 작품들을 보존할 공간이 없는 것은 강원도민의 유산을 잃는 심각한 일”이라며 “지난 3∼4년간은 대상작들을 맡길 공간이 없어 협회에서 임시 보관을 해온 상황”이라고 밝혔다.

협회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 두번째 기획전도 이어갈 방침이다. 한국화 등 회화를 중심으로 연 올해 전시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조소와 공예,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한 작가들의 작품으로 채운다. 이 회장은 “올해를 강원미술의 뿌리를 찾는 시작점으로 삼아 앞으로 후배들에게 자산을 물려줄 수 있는 기초를 다질 것”이라며 “예술사료를 축적해 나가기 위한 강원도 차원의 관심도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개막식은 2일 오후 2시에 진행하며, 전시는 오는 6일까지 이어진다. 강주영

▲ 이용환 작, ‘영원시림-추정’
▲ 이용환 작, ‘영원시림-추정’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