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 中 편들고 美 비난하는 성명 발표
"8월 예정 한미연합훈련 전후 무력도발 가능성"

▲ 국민의힘 태영호(서울 강남갑) 의원
▲ 국민의힘 태영호(서울 강남갑) 의원

대만 문제로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증폭되는 가운데 북한이 이를 이용해 제7차 핵실험을 강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국민의힘 태영호(서울 강남갑·사진) 의원은 4일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은 최근 미·중, 미·러시아 갈등 국면 속에서 전통적 우방국인 중국과 러시아에 더욱 밀착하는 행보를 보여왔다”면서 “북한의 7차 핵실험 등 향후 한반도 문제를 놓고 심화될 한미일-북중러 대립까지 계산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북한 외무성 입장도 대만 문제에서 중국에 힘을 실음으로써 앞으로 한반도 문제에서 중국의 지지를 이끌어 내겠다는 속셈”이라고 내다봤다.

북한은 앞서 3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해 외무성 대변인 명의로 “미국의 파렴치한 내정간섭 행위”라고 비난했다. 또 중국과 대만의 관계에 대해서는 “대만은 중국의 불가분리의 한 부분”이라며 중국을 편들고 나섰다.

태영호 의원은 “당장은 이번 달에 열릴 하반기 한미연합훈련 시기에 맞춰 북한은 연쇄적인 무력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면서 “중국은 펠로시 의장이 대만에 도착하자 대규모 군사 훈련에 돌입하는 등 무력시위에 들어갔으며 김정은도 지난달 27일 전승절 69주년 행사에서 윤석열 정부를 향해 ‘전멸’, ‘응징’ 등 거친 발언을 쏟아냈다”고 했다.

그는 “북중 간 밀월관계가 깊어질수록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강행할 가능성이 커진다”며 “핵실험 가능성은 지난 5월부터 제기됐고 당시에는 중국이 유엔(UN) 안보리 추가 대북제재 결의안에 거부하면서 북한도 핵실험에 큰 부담이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그동안 중국 눈치 때문에 핵실험을 단행하지 못했지만 최근 미·중 갈등이 심화되면서 이제는 중국도 북한의 핵실험을 묵인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태 의원은 “이런 상황에서 대한민국 정부가 택해야 할 길은 강력한 한미동맹으로 북한의 핵도발에 대처하는 것”이라며 “핵실험을 강행하면 더 큰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 국제적 고립뿐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