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강릉선 무정차 도입 위해 무궁화호 주말 2회 운행 중단
벽지 주민 주요 이동 수단 제한으로 공공성 훼손 논란
원주시의회 민주당 시의원 일동 성명 통해 철회 촉구

▲ 원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11명은 8일 원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성명을 통해 36만 원주시민을 무시하는 무궁화호 열차 운행 중단의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 원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11명은 8일 원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성명을 통해 36만 원주시민을 무시하는 무궁화호 열차 운행 중단의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관광객 위주 KTX 무정차 운행을 위해 서민 이용 중심의 무궁화호 열차 운행이 일부 중단,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철도공사는 최근 KTX 강릉선 무정차 열차 도입을 위해 무궁화호(청량리역~동해역) 2회의 주말 운행을 중단했다. 사라진 열차는 오전 7시35분 청량리역 출발, 오전 5시55분 동해역 출발이다. 이는 양평, 평창 등 경기도와 강원도의 열차역 20여 곳을 지나는 벽지 주민들의 주요 이동 수단이라는 점에서 공공성이 크게 훼손된 결정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원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곽문근, 권아름, 김혁성, 문정환, 손준기, 안정민, 이상길, 차은숙, 최미옥, 홍기상 등 시의원 11명은 8일 성명을 통해 “관광객을 위한 주말 노선에 고작 20분의 편의 제공을 위해 도내 최대 도시인 원주에 정차하지 않고, 이용객의 30%에 달하는 횡성, 영월, 평창 등 중간 역 이용객을 소외시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이는 공공성 훼손 뿐 아니라 경제성 손익 평가도 제대로 하지 않은 졸속 결정인 데다 강릉 지역구 국회의원의 개입설까지 제기돼 정치인의 지역구 챙기기를 위한 철도 사유화란 비판을 면키 어려운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또 “국토부장관이 이번 무정차를 시범운행이라 주장하면서도 기간을 제시하지 않아 서민 열차의 정상 운영에 기일이 없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시의원들은 “서민 불편을 가중시키며 공정성을 훼손하는 무리한 열차 운행은 철회돼야 한다”며 “요구 관철이 안될 경우 관련 지자체, 철도 노조 등과 공조해 강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