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교대 총학생회 등 “과거보다 공교육 강화 위한 노력 퇴보” 주장

▲ 춘천교대 총학생회를 비롯한 전국교대생연합은 12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교원 감축안 철회와 교원 정원 확대 등을 요구했다.
▲ 춘천교대 총학생회를 비롯한 전국교대생연합은 12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교원 감축안 철회와 교원 정원 확대 등을 요구했다.

속보=2023학년도 강원도내 초등교원 임용 규모가 역대 최저치인 93명으로 사전 예고되면서 강원도내 교육현장이 반발(본지 8월 10일자 4면 등)하고 있는 가운데 춘천교대 총학생회를 비롯한 전국 교대생들의 연합인 전국교대생연합이 12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논리로 밀어붙이는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사전예고를 규탄한다”라며 교원 정원 확대를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발언한 배규환 춘천교대 총학생회장은 “이번에도 교육부와 정부는 현장과 예비교사의 목소리를 듣지 않았다. 늘어나는 학급 수를 무시하고 목적형양성체제의 의미가 무색할 만큼 신규교원 수를 대폭 줄여나가고 있다”면서 “정부가 교원 선발에 관심조차 없으며, 정부에서 그렇게 외쳐대는 공교육 강화를 위해 무엇을 우선 순위로 해야 하는지 전혀 모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방선거 기간 동안 수도 없이 교육감 후보자들에게 우리의 요구를 외쳐왔고, 심지어는 대선 기간에도 대통령 후보들에게 공동행동을 통해 요구 했으나 현 정부와 교육부는 교대생들의 요구를 등한시하면서, 과거보다 공교육 강화를 위한 노력이 퇴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배 회장은 “정규교원 증원과 학급당 학생 수 20명 상한제는 공교육 강화의 첫 걸음이자 필수”라면서 “공교육 강화를 위해 신규교원부터 증원하라”고 촉구했다.

현재 춘천교대를 비롯한 전국교대생연합은 교육부에 교원 감축안 철회, 교원 정원 확대, 학급학 학생수 20명 상한제 및 이를 고려한 중기교원수급계획 수립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