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연합뉴스
▲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연합뉴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대통령을 존경하느냐는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국민권익위원장은 오직 국민을 존경한다는 답변을 드린다”고 말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 때 임명돼 사퇴 압박 및 감사원 표적 감사 논란에 휩싸인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권익위를 감사원처럼 대통령 국정운영지원기관으로 전락시킬것인가’라며 이 같이 밝혔다.

전 위원장은 “집권여당 의원이 권익위원장에게 묻는다! 대통령을 존경하느냐”라며 “대통령실과 여권은 정권과 국정철학을 같이하지 않고 코드를 맞추지 않는 기관장은 물러나야한다며 법률상 임기가 정해진 독립기관인 국민권익위원장의 사퇴를 연일 종용한다”고 했다.

이어 “여당의원 상임위 발언과 언론보도 등에 의하면 대통령실은 이미 후임 권익위원장과 실명까지 거론된 부위원장들 후보들을 사실상 임명하고 사퇴를 기다리며 대기중이라고 한다”며 “대통령실과 총리실은 국무회의와 각종 정부회의에 쓸모없는사람 맞지않는 사람이라며 망신주기식으로 권익위원장을 배제시키고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급기야는 대통령 국정운영기관을 자임한 감사원이 동원되어 매우 이례적 시기와 이례적 사유로 권익위원장 사퇴압박 표적감사에 돌입했다”며 “여당 윤핵관 의원이 상임위에서 감사원 감사를 언급한 바로 다음날 오전 아무런 예고도 없이 작년에 정기감사를 완료한 권익위에 들이닥친 매우 이례적 정치감사”라고 꼬집었다.

전 위원장은 “또 민주당의 지적처럼 용산 대통령실과 ‘윤핵관’ 그리고 승진을 원하는 권익위 고위관계자 제보 등 삼각편대로 이뤄진 권익위원장 사퇴와 승진과 당권구도정리 라는 모종의 정치적 거래에 감사원이 동원된 하명 청부감사라는 의혹도 제기된다. 감사원은 현재 통상의 감사 업무범위도 아니고 감사원장과 다른 부처 장관들에게 문제도 삼지않는 장관급 권익위원장 근태감사에 집중하고 있다”며 “업무감사 표적도 지난 정권의 조국 추미애 박범계 법무부장관들 관련 유권해석들과 서해공무원 사건 북한 귀순어민사건 등 현 여권에서 권익위에 문제제기하는 정치적 사안들이 대부분으로 감사원은 자신들의 정치적 편향성과 권익위원장을 겨냥한 사퇴압박 감사라는 의도를 숨기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 위원장은 “국민권익위원회의 독립성과 중립성은 국민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하고 어떤 외압에도 무너져서는 안된다! 권익위는 정권과 코드를 맞추는 기관이 아닌 독립적 기관”이라며 “정치탄압 정치보복 감사원 감사는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 대통령을 존경하느냐는 질문에 국민권익위원장은 오직 국민을 존경한다는 답변을 드린다! .그것이 국민들께서 국민권익위원장에게 법률로 정해주신 임무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