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전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 문재인 전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전 대통령은 18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13주기를 맞아 “우리 후대들이 그의 정신과 가치를 제대로 이어가고 있는지 돌아보는 하루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김 대통령은 모진 역경 속에서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와 화합의 한 길을 꿋꿋하게 헤쳐나간 세계적 지도자였고, 늘 서민과 약자 편에 섰으며 IMF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국가지도자였다”며 “김 대통령의 정신과 가치는 지금 시기 더욱 절실하게 다가온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김대중 대통령님이 이룬 민주와 민생, 평화와 통합의 길 위에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엄혹한 겨울을 이겨낸 ‘인동초 김대중’의 의지를 되새기며, 시련을 겪더라도 역사는 끝내 전진한다는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이재명 후보도 이날 페이스북에 “김대중 전 대통령이 개척한 길을 따라 저도 멈춤 없이 전진하겠다. 거인의 삶에서 답을 찾겠다”며 “‘상인적 현실감각과 서생적 문제의식’을 함께 갖춘 강하고 유능한 민주당 꼭 만들겠다. 김대중의 길이 이기는 민주당의 길”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서거 13주기를 맞아 국립 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추도식이 열린다.

이날 행사에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등 여야 지도부가 집결한다.

대통령실에서는 이진복 정무수석이 참석한다. 권노갑 김대중기념사업회 이사장, 임채정·문희상·정세균 전 국회의장과 민주당 당권에 도전한 박용진 후보도 참여한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