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2022.8.30 [국회사진기자단]
▲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2022.8.30 [국회사진기자단]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강원지역 향토기업인 바디텍메드 등 직무연관성이 있는 주식을 처분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30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의 바이오 관련 주식 보유에 대해 공직자로서의 윤리의식이 부족하다며 공세를 퍼부었다.

이들은 이해충돌 우려를 들어 백 청장이 보유 주식을 처분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백 청장 역시 주식 처분을 약속했다.

지난 26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관보를 통해 공개된 재산공개 자료에 따르면 백 청장이 신고한 재산 중 2억4896만원어치는 상장주식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30주), SK바이오팜(25주), 바디텍메드(166주), 신테카바이오(3332주) 등 직무와 관련성이 있어 보이는 종목들이 포함돼 있다.

인공지능(AI) 신약·유전체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하는 신테카바이오의 보유평가액은 지난 25일 종가 기준 3000만원을 넘어 직무 관련성이 있다면 백지신탁 대상에 해당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백신 개발지원금을 제공했고, 바디텍메드는 원숭이두창 진단키트를 개발하는 업체로 직무 관련성이 있어 보인다.

다만 질병청에 따르면 백 청장은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 등의 주식은 처분했으며, 바디텍메드와 신테카 바이오 등 다른 종목에 대해서는 직무 관련성 여부 심사를 인사혁신처에 청구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민주당 서영석 의원은 “청장이 인사청문회 대상이었으면 (보유 주식 탓에) 청장 자리에 있지도 못했다”며 “주식을 처분하는 게 국민 눈높이에 맞다고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냐”고 백 청장에게 물었다.

백 청장은 “제가 가지고 있는 것은 매우 소액”이라고 하면서도 서 의원이 “소액이니까 처분하면 되지 않냐”고 말하자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