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고판화박물관 추석 특별전
세계 불교미술 탁본 50여점 전시

중국 하남성 안양 대주석굴에 새겨져 있는 ‘세존거세전법정사(世尊去世傳法師)’ 탁본.
중국 하남성 안양 대주석굴에 새겨져 있는 ‘세존거세전법정사(世尊去世傳法師)’ 탁본.

불상이나 석탑 등의 표면에 종이를 대고 먹을 두드려 만든 탁본 작품들을 한 자리에 감상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원주 치악산 명주사 고판화박물관(관장 한선학)이 추석맞이 특별전 ‘흑과 백, 두드림의 예술-세계불교미술탁본Ⅱ’을 열었다. 대한불교진흥원의 지원으로 고판화 박물관에서 열리는 두 번째 탁본 특별전이다. 2017년 전시 이후 새롭게 수집된 중국과 일본, 인도, 캄보디아 등 다양한 국가의 불교미술 탁본 50여점이 출품됐다.

전시는 석굴사원 탁본전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인도의 아잔타 석굴을 비롯해 중국의 운강·용문·돈황석굴, 하남성 안양 대주석굴의 탁본, 한국의 석굴암 탁본 등이 소개된다. 국내 작품 중에서는 국보인 석굴암문수, 보현보살 탁본을 볼 수 있으며 인도의 아잔타 32굴의 여래상 탁본을 비롯해 중국 반가사유상 탁본 등 석굴사원을 대표하는 작품을 전시중이다.

주목을 끄는 작품으로는 중국 하남성 안양 대주석굴에 새겨져 있는 ‘세존거세전법정사(世尊去世傳法師)’ 탁본이 있다.

북위시대에 조성된 중국 불교사 최초의 도상으로 평가 받는 작품으로 석가모니불 이후의 불교 계보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다. 부처님 이후 법을 전해 받은 가섭존자부터 24명의 조사들이 2인 대좌형식으로 6층으로 나눠 배치돼 있고, 움직임도 다양하게 표현되어 있어 불교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외에도 인도의 부처님 일대기 석불 탁본 등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다양한 인도 불교 탁본들과 중국 당 시대의 묘법연화경 탁본, 천불도 탁본과 오대시대에 제작된 특이한 모습의 관음탁본, 소림사가 자랑하는 달마대사 탁본 등이 소개된다. 일본이 자랑하는 나라 도다이지(東大寺) 대불 광배의 불보살상, 야쿠시지(藥師寺) 탑 수연부를 장식한 좌우 비천상, 캄보디아 왕코르와트의 환희불, 티벳의 문수보살상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한선학 관장은 “문화재를 탁본하는 일이 어려운 상황에서 희소성 있는 작품들을 통해, 아시아 여러 나라 불교미술의 다양성과 보편성, 차별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진형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