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천 군납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5월 2일 서울 대통령 인수위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군납 농산물 경쟁입찰제 도입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 화천 군납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5월 2일 서울 대통령 인수위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군납 농산물 경쟁입찰제 도입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국방부의 군납 농산물 경쟁입찰방식 도입으로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는 화천지역 군납농가들이 지역 내 군부대 쓰레기 반입을 차단하는 시위를 벌이기로 하는 등 군납 대응방식이 새국면을 맞고 있다.

화천지역 군납 300여 농가와 화천농협 등으로 구성된 화천군군납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상호)는 최근 화천농협에서 대책 회의를 열고 군부대(7사단)의 지역 내 쓰레기반입을 원천 차단하는 시위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대책위의 이 같은 결정은 군납을 거부한 군부대 쓰레기를 지역에 버리는 행위를 차단, 군납경쟁입찰 폐지를 압박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특히 대책위와 화천지역 군납농가는 지난 해부터 민주당 중앙당사, 정부세종청사, 대통령직인수위 등을 수차례 방문하며 군납경쟁입찰제 폐지를 강력 요구했지만 정부와 국방부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자 초강수를 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대책위는 오는 21일 농사용 트럭 30대 이상을 동원해 화천시내를 행진한 뒤 쓰레기매립장까지 차량 가두시위를 벌이며 군납 경쟁입찰 철회를 촉구할 계획이다.

김명규 화천농협 조합장은 “다음달 초쯤 전국의 군납농과 연대해 용산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대규모 시위를 검토하고 있다”며 “군납 농가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김상호 위원장은 “50여년간 이어온 수의계약 생산농가의 매출이 크게 타격을 입고 있는 만큼 군납 경쟁입찰제 폐지를 위해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