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교생까지 포함 찬반 논란, 사교육 조장 우려

강원도교육청이 오는 11월 말 강원 학생 성장 진단평가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해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평가는 학력 신장을 최우선 공약으로 내세운 신경호 교육감의 역점사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계와 안팎에서 찬반 논란이 멈추지 않아 제도로 안착할 수 있을지 추이가 주목됩니다.

진단평가 대상은 초등학교 4~6학년과 중학교 2~3학년이며, 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 3과목(초교 4학년 영어 제외)입니다. 희망하는 학교의 신청을 받아 진행되며, 각 학교가 평가일을 선택합니다. 도교육청 차원에서 치러지는 도 단위 학업성취도 평가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의 경우 지난 2017년 전수 평가가 폐지된 뒤 표집평가로 일부 학생만을 대상으로 진행 중입니다.

이에 대해 교육계와 학부모들은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입시 경쟁에 초교생까지 조기에 뛰어들게 해 교육의 본질을 훼손할 주 있다는 주장과, 상대적으로 학력이 뒤떨어지는 강원지역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돕는 사업이라는 입장이 맞서고 있습니다. 한 학부모는 “한창 뛰어놀 나이의 아이들에게 시험은 너무 이르다”며 “초등학교부터 학생들에게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를 주는 것에 반대한다”고 했습니다. 반면 일부 시민단체는 춘천을 비롯해, 원주, 화천, 영월, 고성 등에 환영 현수막을 게시했습니다. “도 단위 학력평가를 통해 그동안 공교육이 충족시켜주지 못했던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책임질 수 있을 것”이라는 논리입니다.

학력 평가 정책에는 장단점이 있을 것입니다.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의 학생들이 대입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초교 저학년 때부터 선행학습 등을 통해 입시 경쟁에 돌입하는데, 강원지역 학생들만 뒤처져서는 안된다는 우려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부에 대한 흥미를 북돋우고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의 본질과 거리가 있다면, 오히려 학업 의욕을 꺾게 될 것이라는 의견도 설득력이 있습니다.

또 하나의 큰 문제는 시험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학교에서 진행되는 공교육만으로 한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결국 도내 초·중학생이 사교육으로 내몰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초등학생까지 치열한 대입 경쟁 대열에 합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부모들의 정신적 경제적 부담도 불보듯 확연합니다. 사업은 의견을 수렴하고 심사숙고해 진행해야 합니다. 당장 추진해 실적을 내야하는 성격의 정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