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연구원 비전수립 첫 토론회
특례·법 개정 ‘국민 공감대’ 우선
본지 의제설정 노력 등 높이 평가
도,내달 권역별 주민공청회 개최

▲ 강원특별자치도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비전수립 토론회가 14일 강원연구원에서 김명선 도행정부지사, 현진권 강원연구원장,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회장, 박양호 전 국토연구원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서영
▲ 강원특별자치도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비전수립 토론회가 14일 강원연구원에서 김명선 도행정부지사, 현진권 강원연구원장,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회장, 박양호 전 국토연구원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서영
속보=‘동북아 지중해·한반도의 스위스’ 친환경산업 모델 등의 형태로 강원특별자치도 비전이 담길 전망이다. 특히,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닌 강원도 특성을 감안해 ‘합리적 개발·합리적 보전’의 비전을 투영하는 안도 검토된다.

강원도는 14일 강원연구원에서 ‘강원특별자치도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과 연계한 비전수립 첫 토론회(본지 9월 2일자 2면)를 개최했다. 자치분권 전문가 등으로부터 강원특별자치도의 구체적인 비전을 설정하기 위한 여론수렴 차원이다. 현진권 강원연구원장 취임 직후 첫 토론회다.

토론회에는 강원특별자치도 추진단장인 김명선 도 행정부지사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자치제도분과위원장을 역임한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회장, 현진권 강원연구원장, 김길수 도의회 기행행정위 부위원장, 김한수 도 기조실장, 박양호 전 국토연구원장, 한표환 전 지방행정연구원장 등 전문가 그룹과 각 시·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박 전 원장은 강원특별자치도 비전에 대한 발제를 통해 “첨단신산업·국제관광문화 레포테인먼트(레저+스포츠+엔터테인먼트)·육해공 고속교통망’과 ‘한반도의 스위스·동북아 지중해·글로벌 교류중심지’ 등 각각 3개 콘셉트를 결합한 ‘3·3 비전모델’이 적용돼야한다”고 제안했다. 박 전원장은 강원특별자치도 의제 설정부터 입법까지 관철된 과정에 있어 강원도민일보사의 노력을 언급, 눈길을 끌었다. 박 전 원장과 한 전 원장은 “2011년, 한림대에서 강원도민일보가 특별자치도를 주제로 개최한 행사에 초청됐었는데, 당시엔 ‘과연 현실성이 있겠나’라고 반신반의했었다. 그런데 정말로 이렇게 실현될지 몰랐다”며 “강원도민일보사, 그리고 도민들의 노력들이 밑바탕이 돼 결실을 본 것 같다”고 평가했다.

토론회에선 강원특별자치도 성공을 위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가의 논리’를 전면 활용해야한다는 조언이 이어졌다.

이에 대해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회장은 특례 등 법 개정 사항과 관련, “국민적 공감대를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한다”며 “특례 적용을 위해선 중앙부처와 국회 등을 설득해야 하는 만큼 강원도만의 논리가 아니라 국가의 논리를 투영시켜야 하고, 그 속에서 강원도만의 가치를 제시하는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국민이 공감하는 강원도의 이미지는 휴식이다. 국토 공간 속 강원도의 지정학적 위치와 상징성 등을 생각해야 한다. ‘스위스 모델’과 같은 친환경산업 모델이 대안이 될 수 있다”면서 “합리적 개발과 합리적 보전에 대한 비전을 특별법에 담아내야 한다”고 했다.

김길수 도의회 기행위 부위원장도 “강원도의 비전은 대한민국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보편성을 갖추면서도 강원도만의 특화성과 지속발전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 세 가지를 전제로 만들어져야 한다”고 했다.

한표환 전 지방행정연구원장은 “법 개정을 위해선 논리가 굉장히 중요하다. 강원도의 특수성이 무엇인지, 왜 특별자치도가 필요한지 등에 대한 세밀한 논리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현진권 원장은 “중앙정부와의 관계에서 자유와 책임에 대한 관계를 설정하고, 정치·행정·재정·정책 등 네 가지 부분에 대한 틀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했고, 김명선 도행정부지사는 “강원도가 그리려는 미래상이 무엇인지 잘 정립할 수 있도록 중지를 모으고, 자체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했다.

한편 도는 강원특별자치도 비전을 10월 말까지 확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도는 20~29일까지 권역별 토론회(총 4회)와 10월 중 권역별 주민 공청회를 개최한다. 정승환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